컨텐츠 바로기기

KF소개

이사장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국제교류재단(KF)은 사람과 사람, 한국과 세계를 이어주는 가교 역할을 수행하고자 오늘도 쉼 없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KF는 1991년 설립 이래 대한민국의 대표 공공외교 전문기관으로서 글로벌 한국학 진흥, 국제협력 네트워킹, 문화예술교류 및 미디어사업 등 외국과의 다양한 교류사업을 통해 우리나라에 대한 국제 사회의 이해를 높이고 우호친선을 증진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16개국 90여 개 대학에 교수직 131석을 설치하고 10개국 28개의 세계 유수 박물관에 한국실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10,000여 명의 주요 인사를 초청하여 한국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있으며, 70개국 150여 개 도서관에 한국 관련 자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F는 공공외교법에 따른 유일한 ‘공공외교 추진기관’으로서, 국민의 공공외교 참여 확대를 위해 2018년도에 공공외교 아카데미 사업을 신설, 공공외교 전문기관으로서 사명을 다하고 있습니다.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사진

전쟁의 위기가 감돌던 한반도에는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남북한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 등을 거치며 평화의 희망이 싹트고 있습니다. 남북한은 물론, 한반도를 둘러싼 주요국간 대화와 평화의 동력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세계의 시민들로부터 우리의 평화를 위한 노력에 대한 지지를 확보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정부의 노력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앞장서서 분위기를 조성하고, 결실을 거둘 수 있도록 여론을 조성하는 일은 공공외교의 몫이며, 바로 KF의 과제이기도 합니다.

KF를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

공공기관 이전 정책에 따라, 설립 27년을 맞은 KF는 7월 11일자로 제주도 서귀포시로 본부를 이전하였습니다. 이제부터 KF는 지방이전의 취지를 살려 ‘국제평화의 섬 제주’에 기여하는 한편, 제주 본부, 서울 글로벌센터, 부산 아세안문화원의 삼원체제로 각 지역에서 보다 다채로운 국제교류 사업을 펼쳐나갈 것입니다. 국민들께는 세계를 향한 문을 열고, 전 세계가 한국을 잘 알 수 있게 하여 서로 친구가 되는 길에 KF가 앞장서겠습니다. KF의 제주시대를 맞이하여 지구촌 모두에게 사랑받는 한국의 대표적 공공외교기관 KF에게 여러분의 응원이 이어지기를 고대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이시형

약력

트위터 페이스북 프린트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