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영국 셰필드대, Learn! KOREAN with BTS’ 한국어 강좌 개설

  • 조회수 1156
  • 행사기간 2021.04.13 - 2021.04.14
  • 등록일 2021.04.14
영국 셰필드대는 2021년 봄 학기부터 ‘Learn! KOREAN with BTS’ 교재를 활용한 KF e스쿨 한국어 강좌를 개설했습니다. 지난해 미국 미들베리 칼리지, 프랑스 고등사범대, 베트남 탕롱대 등에 이어 영국에서는 최초로 개설된 BTS 한국어 강좌입니다.

셰필드대는 영국의 아이비리그라 불리는 러셀그룹(Russell Group)에 속한 명문대로 지금의 한류 열풍이 있기 전인 40여 년 전부터 한국어 강좌가 개설된 대학입니다. 한 때 학생 수 부족으로 학과 폐지 위기도 겪었으나, KF의 교수직 설치 지원과 현지 교강사진의 노력, 한류 열풍 등에 힘입어 2020년 학생 수가 130명까지 증가하였습니다.

셰필드대의 이세리 한국어 강사는 “코로나로 캠퍼스가 문을 닫은 상황이라 절반 정도 축소한 규모로 강좌를 오픈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지원자가 많아 수용 가능한 최대 인원을 선발하여 세 개의 반을 구성하게 되었다.”며, “학부생부터 박사생까지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수강하고 있으며, 심지어 한 의대생은 병원 실습 중에 짬을 내어 마스크를 착용한 채로 온라인 수업에 참여할 정도로 학습 열기가 높다.”고 현지 소식을 전해 왔습니다.

<수업 중 ‘Learn! KOREAN with BTS’ 교재를 들고 환하게 웃으며 포즈를 취하고 있는 셰필드대 학생들>

KF는 지난해 빅히트 에듀, 한국외대와 함께‘해외 한국어 학습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KF e스쿨 BTS 한국어 강좌 특별사업’을 시행 중에 있습니다. 해외 대학들을 대상으로 BTS 한국어 강좌를 송출함으로써 현지 한국어 정규 강좌 개설・운영을 돕는 사업으로, 올해 미국, 영국, 일본, 베트남 등 총 8개국 11개 대학에서 BTS 한국어 정규 학점 강좌를 개설할 계획입니다.

특히 올해는 KF e스쿨 출범 10주년을 맞이하는 해로, KF는 ‘e스쿨 2.0’ 추진을 통해 ‘대한민국 대표 온라인 한국학 강의 Provider’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