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1. 도서관 업무
- 6월달 역시 DVD cataloging을 했습니다. 저의 업무 장소는 300 level에 있지만 제가 작업하는 DVD는 100 level에 있습니다. 매일 작업할 분량의 DVD들을 가지고 와서 작업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박스에 있는 DVD 중 OCLC에 레코드가 있는 DVD들만 copy cataloging 했는데 Original cataloging도 배웠기 때문에 박스 안에 있는 DVD를 순차적으로 꺼내어 작업하고 있습니다.
2. 회의 및 기타 활동
a. Staff Recognition, 6/7
- 학생회관 건물의 1층 큰 강당에서Staff Recognition 시상식이 있었습니다. 이벤트가 개최되기 한달 전쯤 이메일로 nomination 추천을 받았는데 이에 선정된 직원들/부서와 근속연수 10/15/20/25/30/35/45/55년 직원에게 공로상을 시상했습니다. 저희 도서관에서도 두 분이(20주년, 10주년) 상을 받았습니다. 동아시아 도서관을 비롯한 전체 도서관 직원들이 모두 모인 자리이자 업무성과 및 공로를 축하할 수 있었습니다.

Figure 1. Staff Recognition Event
b. ALA Meeting, 6/22-27
- 담당 선생님과 관장님께 출장 허락을 구해 ALA Meeting에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American Library Association가 주최하는 연간 회의이지만 Global Library Association 회의라고 느껴질만큼 여러 나라의 사서들이 참석해서 발표했습니다. 공공도서관, 대학도서관을 비롯해 모든 관종의 사서들이 참석하고 업무 활동을 포괄하는 세션들이 제공되어 배울 수 있는 내용이 방대했습니다. 그리고 International librarian 을 위한 OT, 리셉션도 제공되었습니다. 리셉션은 프리스턴 대학교 배승일 선생님의 소개로 알게 되어 다른 인턴 선생님들과 함께 참석했는데 세계 여러 나라 도서관 현장에서 일하시는 사서분들, 교수님들을 만날 수 있어서 의미있었습니다. ALA 참석으로 도서관 분야에서 관심있는 영역의 활동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있었고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서들과 네트워킹 할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Figure 2. ALA Meeting (1)

Figure 3. ALA Meeting (2)
c. University of Chicago’s library tour, 6/21
- ALA 참석하는 기간 중 시카고대학교 박지영 선생님, 인턴 권난주 선생님께서 제공해 주신 도서관 투어에 참석했습니다. 시카고 대학교 중앙 도서관, 동아시아 도서관, 만수에토 도서관 투어하면서 이곳에서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들, 시설들에 대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투어하면서 함께 참석하셨던 배승일 선생님, 그리고 박지영 선생님께서 들려주신 미국 대학교 도서관의 업무와 분위기, 조언들을 통해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Figure 4, 5, 6. University of Chicago’s library tou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