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 상세화면

[도서관] 미국 하와이대 해밀턴도서관 오희원 5개월차

  • 등록일 2018.08.27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오희원
인턴십 분류 도서관 인턴십
파견기관 미국 하와이대학교 해밀턴도서관
파견기간 2018년 3월 ~ 2018년 12월 (10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5개월차
내용
1. Collection Development

1.1 Duplication 조사
기증&교환, 구매를 위한 복본 조사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1.2 New book select
이번 달에는 정말 감사하게도 새로운 도서 구매를 위한 셀렉을 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컬렉션의 신간을 구축하는 방법은 구입/선물/기증이 있는데, 신간 셀렉은 벤더에게서 받은 신간리스트 중 우리 대학 한국컬렉션에서 구입할만한 가치가 있는 도서를 선별하는 일입니다. 컬렉션의 성격과 주력 주제 등에 맞는 적절한 책을 골라야 하기 때문에 많은 고민과 시간이 필요한 업무였습니다. 저는 해외 대학 도서관의 한국컬렉션이라는 점과 저희 컬렉션의 해외 대학 한국학 장서 컨소시엄 주제를 기준으로 셀렉 작업을 하였고, 리스트의 책을 하나씩 확인하며 이 책이 우리 대학에서 필요한/필요하지 않은 이유를 생각하고 선별하는 업무를 통해 컬렉션을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사서의 판단이 컬렉션의 성격과 방향을 결정하는 데 얼마나 중요한지 경험해봄으로써 사서로서, 특히 해외대학의 한국학 사서의 역할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었던 감사한 기회였습니다.

1.3 Closed collection 한국 자료 정리
지난달에 이어 도서관 내 Closed collection의 한국 자료를 정리하는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먼저 Closed collection의 전체 목록 중 한국어/한국 주제 도서를 골라 새로운 목록을 만들었습니다. 그 후 각 도서의 출판연도, 출판사, 주제를 검색/정리해 주제별, 언어별로 분류하였습니다. Closed collection을 구성하는 도서관의 기준이 오랜 시간 동안 여러 번 변경되었기 때문에, 가장 최근에 전달받은 criteria에 따라 각 도서가 Closed collection에 있는 것이 적합한지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1.4 Books withdrawal
Collection development는 새로운 도서를 입수하는 것뿐만 아니라 소장가치가 적은 도서들을 정리해서 이용자들에게 더 좋은 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컬렉션을 구축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장서 정리를 위한 작업(레코드를 뽑아서 카탈로깅 부서로 전달)을 3달째 진행하고 있고 곧 마무리될 예정입니다.


2. Reference Service (15회)
Asia department reference service를 부서의 사서 선생님들과 함께 shift 근무하고 있습니다.

3. Korea Collection LibGuide Update
Monthly Acquisitions List를 Korea collection LibGuide에 업로드하였습니다.

4. Asia Collection Meeting
이번 달 부서 회의에서는 다음 가을학기 Asia department reading room exhibit의 Coordination을 누가 맡을지를 결정했습니다. 지금 진행 중인 여름학기 전시 Coordinate을 제가 담당했었는데, 감사하게도 사서 선생님들께서 칭찬해주시고 인정해주셔서 다음 전시도 제가 맡아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장서개발, reference service 외에도 도서관의 다양한 업무를 깊이 체험해보고 있어서 감사하게 느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