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국국제교류재단(KF)-영국문화원, 한-영 협업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 프로젝트 공모

  • 등록일 2022.05.17
한국국제교류재단(KF)-영국문화원,
한-영 협업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 프로젝트 공모

- 기후위기 관련 창의·혁신적 공동 프로젝트에 팀별 최대 7천만원 지원
- 문화·예술·학술·과학·테크 분야 양국의 개인·단체 간 협업 독려



KF(Korea Foundation,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이근)는 영국문화원(British Council, 주한문화원장 샘 하비)과 공동으로 <한-영 기후변화 크리에이티브 프로젝트>를 신규 공모한다.

□ 동 공모 사업은 지난해에 처음 시작하여 올해로 2년째를 맞는다. 전 세계가 당면한 기후변화 현안에 대해 한국과 영국의 예술, 과학, 디지털 기술 등 분야 전문가들이 협업하는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공모를 통해 최종 선정된 팀에게는 최대 7천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ㅇ 지난 해, 한국과 영국에서 각각 개최된 P4G(녹색 성장과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 서울정상회의, COP26(UN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등 국제 기후·환경 행사 계기로 기획·추진된 바 있다.

□ 2021년 동 공모 사업에 최초 선정된 ‘개더링 모스(The Gathering Moss)’ 프로젝트는 같은 해 8월부터 11월까지 한국과 영국의 젊은 아티스트들을 위한 크리에이티브 캠프를 개최하고, 기후 위기에 대한 미래 세대의 목소리를 담은 작품을 제작해 디지털플랫폼을 통해 공개하였다.

첨부3. 〈2021 한-영 기후변화 크리에이티브 프로젝트〉 이미지.jpeg
개더링 모스(The Gathering Moss) 프로젝트 이미지


ㅇ 해당 프로젝트는 양국의 미래 세대가 함께 기후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예술을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하여 시민들의 인식 변화와 적극적인 행동을 촉구하였으며, 관련 활동을 현재까지도 지속하고 있다.*‘개더링 모스 디지털 플랫폼(gatheringmoss.art)’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간략한 활동 동영상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heFgzYSTPw

□ KF는 동 공모 사업에 기후변화 및 문화예술에 관심 있는 다양한 분야의 개인과 기관·단체들이 많이 참여함으로써 “글로벌 공동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한-영 간 대화와 협력의 촉진제”로 역할하기를 기대한다.

ㅇ 공모 참가자격은 기후변화에 대응할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지닌 한국 및 영국의 개인 또는 단체가 구성한 팀으로, 지원금 교부 및 집행을 담당하는 한국 대표 기관·단체와 영국 거주자 1인을 반드시 포함하여야 한다.

ㅇ 공모 일정은 5.17.(화)부터 6.17.(금)까지이며, 선정된 팀은 오는 7월에 프로젝트 개시 후 11월말까지 프로젝트를 완료하게 된다. 공모 관련 상세사항은 KF 홈페이지(www.kf.or.kr) 또는 주한영국문화원 홈페이지(www.britishcouncil.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첨부2. 〈2022 한-영 기후변화 크리에이티브 프로젝트〉 안내 배너.jpg 사업명 한-영 기후변화 크리에이티브 프로젝트
공모자격 개인, 조직, 비공식 집단/네트워크 등 모두 지원 가능
(*한국 대표 단체/기관과 영국 거주자 1인을 반드시 포함해야 하며, 모든 팀원은 프로젝트 기간 동안 각국에 거주해야 함)
공모주제 문화·예술·학술·과학·테크 등 전문 분야 기반기후변화 이해 증진 또는 대응
접수기간 2022.5.17.(화) ~ 2022.6.17.(금) 18:00 (한국표준시간 기준)
접수방법 Submittable 사이트 링크(하단)를 통해
신청서를 영문으로 작성하여 온라인 제출링크: https://bit.ly/ukkoreacc2022
수상자 발표 2022년 7월중
주최·주관 한국국제교류재단(KF), 영국문화원


붙임
1. 〈2022 한-영 기후변화 크리에이티브 프로젝트〉 공고문 2부 (국/영문 각 1부씩)
2. 〈2022 한-영 기후변화 크리에이티브 프로젝트〉 안내 배너 이미지 1점
3. 〈2021 한-영 기후변화 크리에이티브 프로젝트〉 이미지 1점.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