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도서관] 미국 UCI 손혜인 6개월차

  • 등록일 2016.11.23


KF글로벌챌린저 월간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손혜인
인턴십 분류 KF 도서관 인턴십
파견기관 미국 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
파견기간 2016년 5월~ 2017년 2월 (총 10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6개월차
내용
안녕하세요, UC Irvine Langson 도서관의 손혜인입니다. 이번 달에 제가 한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continue Selection
- 저번 달과 같은 방식으로 책을 수서하고 있습니다.
- 책뿐만 아니라 영화 selection도 지속해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새로 나온 영화뿐만 아니라 과거에 나왔던 영화도 찾아보고 있습니다. 사람과 동물 간의 관계에 대한 영화와 같이 특정 주제에 관련된 영화나 국제 영화제에서 수상했던 영화 등을 중심으로 수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 continue to research about Rare books
- 저번 달에 이어 UCI 도서관에 소장된 한국 인구조사 기록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총 30개 이상의 마이크로필름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필름별로 어떤 지역의 기록이 있는지 finding aid가 없습니다. 이용의 편리성을 위해 필름별 contents를 포함하는 finding aid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3) prepare opening of Korean Corner
- 11월 30일에 이루어질 Korean Corner Opening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문화, 전통 그리고 삶을 보여주는 책과 DVD를 selection 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Korean Language 책, 영어로 쓰인 한국에 대한 서적, 그리고 한국문화를 보여주는 혹은 드라화된 만화를 포함한 158권의 한국 서적과 한국 사이트에서만 구매 가능한 7세트의 DVD를 선정하였습니다.

4) observing Reference Desk (Ask a Librarian desk)
- 이번 달부터 1주일에 두 시간 정도 reference desk 업무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사서 선생님들과 함께하며 어떤 방식으로 reference 서비스가 이루어지는지 배우고 있습니다.

5) Library/Campus Meeting Attendance
- 다양한 도서관 미팅에 참석하였습니다;
 Mega, SCA, Collection Development, LAUC-I Quarterly, Archivist’s
 SCA department에서 이루어진 Atlas/Aeon 시스템에 대한 vendor의 설명회
 HathiTrust Shared Print에 관한 virtual presentation
 SCA Halloween Party
- 이번 해에 들어온 국제 학생들을 대상으로 Ying 선생님의 도서관 Orientation이 진행되었습니다. I-steps라고 불리는 이 오리엔테이션에서는 도서관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책을 찾는 방법에 관하여 설명합니다.
- 한국의 글쓰기 수업과 마찬가지로 UCI에도 Writing 39C라는 수업이 존재합니다. 이 수업에서는 각 quarter 초마다 도서관 사서가 중심이 되는 workshop이 열립니다. 각 수업의 주제마다 다른 사서 선생님이 지도하시는데, 이 중 두 개의 세션에 참석하였습니다.

6) Conference and Forum Attendance
- 2016 OHA 컨퍼런스에 참석하였습니다. OHA는 Oral History Association의 준말로, UCI의 경우 실제 Oral History를 하지는 않지만 관련 교육 및 저장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 UCI가 주도하여 시행된 Oral History는 50주년 기념으로 실행된 것 뿐입니다. 10월 13일부터 15일까지 참석하였으며, 15일에는 UCI SCA에서 주관한 세션에 참석하였습니다.
- 10월 21일 UCLA와 UCR의 공동 주관으로 열린 Community Archives Forum에 참석하였습니다. UCI에서도 SCA 부서에 소속된 사서 선생님께서 패널로 참석하셨습니다.

2016 OHA Annual Meeting

7) Libraries, Museum, Archives Visits
- 10월 27일에 열린 UCLA East Asian Library Open House에 참석하고 UCLA 도서관을 둘러보았습니다. centralized 된 다른 대학 도서관과 달리, UCLA 도서관은 각 학과 건물별로 도서관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저는 한국학 사서이신 조상훈 사서 선생과 함께 East Asian 장서가 소장된 Charles E. Young Research Library와 Powell Library, 경제학 도서관, 법학 도서관, 영문학 도서관, 문헌정보학 도서관을 둘러볼 수 있었습니다.

UCLA East Asian Library Open House

8) KF office of LA 주관 forum - 10월 7일에 Korea Foundation LA Office에서 주관한 포럼이 있었습니다. LA Korea Town에 있는 Oxford Palace Hotel에서 열린 이번 포럼의 공식 명칭은 “Korean and Korean American Studies: Bridging The Divide” 입니다. 이번 포럼을 통해 Korean Studies와 Korean American Studies 사이에 이루어질 수 있는 연결점과 여러 기관에서 두 학문의 현재 상황이 어떠한지에 대해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 SCA 부서의 Audra 선생님과 Thuy 선생님, 제 담당 사서 선생님이신 Ying 선생님과 동행하였으며, 포럼이 끝난 이후 참석하신 다른 선생님들과 저녁을 함께 할 수 있었습니다.

Korea Foundation Fo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