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null > 상세화면

[도서관] 미국 남가주대학교(USC) 한국학도서관 1개월차 홍정연

  • 등록일 2017.05.10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홍정연
인턴십 분류 도서관 인턴십
파견기관 미국 /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파견기간 2017년 2월 ~ 2017년 12월 (총 10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1개월차
내용
2/15 – 3/17

안녕하세요, 2월 15일부터 USC Korean Heritage Library에서 인턴으로 활동중인 홍정연입니다.

1. 주거지
- 저는 출근 10일 전 LA에 도착했습니다. 집은 현지에 살고 있는 친척의 도움으로 한국에 있을 때 부동산을 통해 계약을 마쳤고, 도착 당일부터 지내고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걸어갈 거리에 집을 구하고 싶었으나, USC 주변이 혼자 살기에는 안전한 곳이 아니어서 LA downtown에 있는 Little Tokyo & Arts District 지역 아파트에 스튜디오를 얻었습니다(차가 있다면 상관 없습니다). Little Tokyo & Arts District 지역은 downtown LA에 위치하고 있어 차가 없어도 생활하기에 편리합니다. 또한, 부동산 계약은 6개월, 1년 단위로 밖에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우선 1년 계약을 하였습니다.

2. USC Korean Heritage Library 소개
- Korean Heritage Library(KHL)는 USC의 메인 도서관인 “Edward L. Doheny Jr. Memorial Library”의 1층, East Asian Library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북미지역 동아시아도서관에서 한국학 자원의 비중은 중국(60%), 일본(30~35%) 다음으로 5~10%에 불과하지만, USC의 경우 한국학 자원이 전체 동아시아 도서관의 약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USC 동아시아 도서관의 중국학, 일본학 자료는 ‘Collection’이라 불리는 반면, 한국학은 유일하게 ‘Library’로 불립니다.



3. 업무
(1) Doheny Library Tour
첫 출근 날, Joy 선생님께서 KHL이 위치하고 있는 Doheny Memorial 도서관 구석구석을 보여주시고 Doheny 도서관의 사서, 스태프들을 소개 시켜 주셨습니다.

(2) President’s Annual Address to Faculty
마침 제가 출근한 날이 1년에 두번 있는 President’s Annual Address가 있는 날이어서, USC의 faculty들과 함께 식사하고 president의 연설을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3) 미국평화봉사단(Peace Corps) Thesa Jolly collection
미국평화봉사단(Peace Corps) Thesa Jolly collection 자료들을 아카이브하기 위해 그 형태에 따라 분류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Kenneth Klein 께서 어떻게 organization할 것인가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컬렉션을 Correspondence ,Various s, Micellaneous brochures 등 9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목록을 만들고, 이를 digitize하기 위해 Digital Library로 넘겨주었습니다.

(4) Archive Specialist Position Interview
6개월 간 USC에서 아카이브 스페셜리스트로 일할 사람을 인터뷰하는 자리에 참석했습니다. 추후에 이 분과 함께 미국평화봉사단 아카이브 작업을 함께 하며 배울 것 같습니다.

(5) Romanization Training
Joy 선생님께 McCune–Reischauer Romanization 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연습문제를 통해 빨리 익힐 수 있었습니다.

(6) Reference service
매주 두시간씩 도서관 데스크에서 Reference service 하는 법을 배우고 있습니다. 첫 시간에는 Libchat을 이용하여 학부생에게 ‘Social work’에 대한 자료를 제공해주었습니다. 또한 Libguides, Libanswer에 대한 권한을 얻고 이용 방법을 배웠습니다.

(7) Job Talk : Japanese modern history
USC의 교수 자리를 놓고 Job talk presentation이 있었습니다. East Asia를 공부하는 대학원생들과 교수님들, 페컬티들이 모여 다함께 발표를 듣고 질문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교수님께서는 Japanese modern history에 관한 발표를 하셨습니다.

(8) Digital Library Tour @ Grand lib
Grand Avenue Library에 위치한 Digital Library를 방문했습니다. Technical Services 직원들을 만나뵙고 디지털도서관 투어를 받은 후, 투어하신 분들과 함께 점심식사를 했습니다.



(9) Korean event
USC에서 한국어 수업을 담당하시는 교수님의 부탁으로 Korean event(한국 영화와 책을 같이 보는 프로그램) 홍보를 도왔습니다.

(10) Library Faculty Meeting
매달 University Club에서 열리는 Library Faculty Meeting에 처음으로 참석 했습니다.
수십명의 사서들이 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Kenneth Klein이 저를 다른 패컬티들에게 소개해 주셨습니다.

(11) Printing History research
내년에 동아시아 도서관에서 “인쇄사”를 주제로 전시가 열릴 예정입니다. 저는 Korean printing history에 대해서 리서치를 하고 있습니다.

(12) Outreach
USC Korean Heritage Library는 Joy선생님 덕분에 아웃리치가 굉장히 활발합니다.
3월에도 Charles & Young Kim을 비롯하여 여러 미주한인분들이 USC 한국학 도서관에 관심을 갖고 찾아오셔서 관장님과 함께 식사를 했습니다. 직접 기증자료를 가져오시기도 하고, 도서관이 소유하고 있는 미주한인독립운동에 대한 자료를 가져가기도 하십니다.

(13) New York
: Toronto CEAL 미팅에 참석하기 전에 Joy 선생님과 함께 뉴욕에 들렀습니다. Columbia university 와 New York University 동아시아 도서관에 방문하여 사서분들을 만나뵙고 도서관 투어를 받았습니다. 또한 NYPL도 방문하여 둘러보았습니다.



(14) CEAL Annual Meeting
토론토 쉐라톤 호텔에서 CEAL Annual Meeting이 열렸습니다. 컨퍼런스에 참여할 뿐만 아니라, 미국 각지에 흩어져있는 한국학 사서선생님들, 인턴분들을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 DAY 1 :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East Asian Librarianship Today and Tomorrow라는 주제로 토론토 대학교, 콜롬비아 대학교, UC 샌디에고의 사서분들이 강연을 해주셨습니다. East Asian Librarianship의 미래와 기회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후에 이어진 Librarian Poster Sessions을 통해 digital humanities의 영역에서 동아시아학 사서들의 학문적 관심사를 엿 볼 수 있었습니다. 다만, 한국학을 주제로 한 포스터가 없어서 아쉬웠습니다.

- DAY 2 : CEAL 둘째 날에는 한중일 각 학문분야에 대한 세션이 따로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한국은 ‘Korean Special Collections and Archives’ 라는 주제로 프로그램을 마련했는데, 그 중에서도 프린스턴 대학교의 한국학 사서선생님이 만드신 K-Romanizer 어플리케이션이 기억에 남았습니다. 이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띄어쓰기는 물론, 한자까지 자동으로 쉽게 Romanize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이 외에도, ‘8000 Postcard Images of Korean Colonial Period Digitization Process’, ‘The McCormick Collection of Korean Rare Books at the Claremont Colleges Library’라는 제목으로 Korean material에 관한 발표를 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