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인도네시아 경제에 주목!! 유튜버 아세안패스(조이준)
요즘엔 무엇이든 책과 영상을 복합적으로 활용해 학습하고 있다. 글로만 봤을 때보다 영상을 함께 봤을 때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기 때문. 최근 들어 전문적인 직업을 가진 사람들도 유튜버로 활동하고 있어 우리는 유튜브를 통해 다양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게 되었다. 인도네시아의 경제를 비롯한 문화까지 소개하고 있는 유튜버 ‘아세안패스’와 이야기를 나눴다.
안녕하세요. <월간 아세안문화> 독자들에게 인사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인도네시아 경제를 소개하는 유튜브 채널 ‘아세안패스’를 운영하고 있는 조이준이라고 합니다. 제가 아세안패스를 시작하게 된 이유는 소수의 기관투자자뿐만 아니라 많은 한국 사람들에게 인도네시아를 알리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아세안패스에서는 인도네시아 경제, 정책, 뉴스, 창업, 주식 등의 이야기를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최근 아세안국가의 펀드, 주식 등 투자비중과 증시 성장률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그중 인도네시아를 주목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크게 3가지 이유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 인도네시아는 세계 4위 인구대국입니다. 따라서 엄청난 내수시장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두 번째, 인도네시아는 막대한 천연자원을 보유한 자원대국이기 때문입니다.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원료 ‘니켈’의 매장량과 생산량 전 세계 1위가 인도네시아인데요. 그렇다 보니 글로벌 기업들의 인도네시아 투자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최근 고속도로가 많이 생겨나고 있어 도시 곳곳에 산업단지가 조성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산업단지가 조성됨에 따라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며 새로운 일자리와 부가가치들이 탄생하기 시작했습니다. 제 삶에서 아세안국가 중 다시 한 국가를 골라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주저하지 않고 인도네시아를 선택할 것입니다.
인도네시아에서 활동하면서 재미있었던 에피소드가 있었다고 들었어요.
인도네시아 전체 인구의 80% 이상이 이슬람 종교를 따르다 보니 대부분의 회사와 건물에는 기도 시설이 갖춰져 있습니다. 오후 3시가 되면 직원들이 기도실로 가더라고요. 이에 제조업의 생산일과를 ‘08:00~17:00’에서 ‘06:00~15:00’로 변경하자고 제안했어요. 이렇게 하면 회사는 생산효율을 높이고, 직원들은 오후 3시에 맞춰 기도를 드리는 일석이조 효과인 것이죠. 일과시간 변경으로 인해 모두가 즐거운 회사생활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 월간 아세안문화원 > 독자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제게 꿈이 있다면 한국과 인도네시아를 연결하는 중심이 되는 것입니다. 양국가가 꾸준한 협력을 통해 높은 시너지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앞으로 저는 아세안패스를 통해 한국의 기업, 스타트업, 청년들이 인도네시아를 더 이해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계속 공유해나갈 계획입니다. 인도네시아가 궁금하다면 언제든지 아세안패스 채널을 찾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