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지금 한국은] 런치플레이션으로 도시락을 싸거나 편의점 찾는 직장인

 Featuers >  런치플레이션으로 도시락을 싸거나 편의점 찾는 직장인
런치플레이션으로 도시락을 싸거나 편의점 찾는 직장인


2022년 12월 30일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전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5% 올랐고, 외식 물가는 8.6%로 가파르게 상승했습니다. 이처럼 최근 물가 상승으로 직장인의 점심값 지출이 크게 늘면서 점심을 의미하는 ‘런치(Lunch)’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성한 런치플레이션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점심값에 부담을 느껴 도시락을 싸오는 직장인과 대학생이 늘고 있는데요. 도시락 대신 편의점에서 삼각김밥, 간편 도시락, 컵라면, 샌드위치 등으로 한 끼를 해결하는 알뜰 소비족도 적지 않습니다. 가성비 높은 편의점 도시락을 찾는 이들이 늘면서 도시락 구독 쿠폰도 덩달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월 이용료를 지불하면 할인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편의점 구독 쿠폰은 자주 이용할수록 더 저렴하게 먹을 수 있어 2030 세대가 특히 많이 찾습니다. 외식은 부담스럽고, 도시락은 번거롭고, 편의점에서 한 끼를 대충 때우는 것도 내키지 않는 직장인에게는 ‘점심 구독’ 서비스가 인기입니다. 외식비보다 저렴한 가격에 매일 다채로운 점심을 무료 배송으로 받을 수 있어 관련 사업 역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고물가에 따른 런치플레이션의 영향으로 직장인의 점심 풍경이 다양하게 바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