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KF 글로벌 챌린저 인턴십 레터

KF Activities > KF 글로벌 챌린저 인턴십 레터
KF 글로벌 챌린저 인턴십 레터

올해 2월부터 미국 보스턴 미술관에서 인턴으로 일하고 있는 정주원입니다. 저는 아시아부에서 한국실 업무를 담당합니다. 부서에서는 제가 하는 업무의 자율성을 존중해주어 비교적 자유롭게 업무를 조절하며 근무와 생활에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주로 한국 근대 사진을 조사, 연구하는 데에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3월에는 한국미술 하이라이트 웹사이트 구성을 위한 작업에 열중했습니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국 미술 작품 중 25점을 선정해 그 배경과 가치를 설명하는 문서를 작성, 제출했습니다. 또한 2020년 새로 출간될 보스턴미술관 핸드북 개정판에 실릴 한국 미술 작품에 대한 텍스트 검토 역시 담당했습니다. 하버드미술관, 뉴욕메트로폴리탄미술관 등에 출장을 다녀온 것도 유익한 경험이었습니다.
   4월에는 한국실 교체전시 및 장기적인 개편을 위한 업무에 매진했습니다. 보스턴미술관 소장 한국 미술품 조사를 하면서, 향후 한국실을 어떻게 개편할 수 있을 지에 대해 아시아 부서의 여러 큐레이터들과 논의했습니다. 그리고 한국실을 개편할 경우, 재정적으로나 학술적으로 지원해줄 수 있는 기관들을 리서치했습니다. 또한 한국미술에 대한 뮤지엄 토크를 진행했는데,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5월, 6월에는 정말 많은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기존에 해왔던 보스턴미술관 소장 한국 미술품 조사와 한국실 교체전시 관련 업무도 지속했고, 보스턴미술관 웹사이트에 한국미술 하이라이트 섹션을 공식 릴리즈하는 일도 완료했습니다. 과거 제출했던 목록을 재점검하고 수정, 보완하여 25점으로 구성된 하이라이트 섹션을 만들었는데, 더 많은 작품을 소개하지 못한 점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얼마 전 예기치 않은 사고로 병원을 찾는 일이 있었습니다. 다행히도 보험처리에 별 문제가 없었고, 미술관에서도 많은 배려를 해주셔서 근무에는 무리가 없었습니다. 타국에서 고생하는 KF 글로벌 챌린저 여러분들, 모두 모두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KF 박물관 인턴십 미국 보스턴 미술관 정주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