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KF 글로벌 챌린저 활동 소식

KF 글로벌 챌린저 활동 소식

글로벌활동사진1

KF 한국어 교육 인턴십


수도인 산호세 주변 도시는 기온 25도의 맑은 날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대학은 3월 7일에 개강하여 한 주간의 환영 주간 이후 여러 강의와 프로그램을 활발히 시작했습니다. 이번 학기에는 한국어 수업 두 반을 맡아 가르치게 되었습니다. 수업은 한 반당 3시간씩 주 2회로 한 주에 총 12시간의 수업을 합니다. 한 반의 정원은 25명인데 초급 반은 인기가 많아 못 듣는 학생도 더러 있습니다. 수업 외 시간에는 사무실에서 수업준비를 하거나 학생들을 응대합니다. 또 저녁에는 교내 어학원에서 스페인어 강좌를 주 2회 수강합니다. 3월에는 대사관에서 주최한 한국 전통 예술 공연, 한국 및 동아시아와 관련된 심포지엄 및 강연에 참석했고, 4월에는 대학 축제 기간에 한국 관련 행사를 주최하기 위한 여러 준비를 했습니다.
   한 달을 생활하면서 코스타리카 사람들은 아주 세련되고 점잖다고 느꼈습니다. 또 치안도 안전한 편으로 생활하는 데 불편함이 거의 없습니다. 저는 학교에서 소개해 준 홈스테이 가정에 머물렀는데, 여유를 갖고 준비한다면 학교 근처의 저렴한 셰어 하우스를 직접 구할 수도 있습니다. 비자는 한국 대사관에서 복잡한 서류절차를 거쳐 임시 비자를 받은 후 이곳에서 다시 봉사자 비자를 신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에, 꼭 필요한 서류만 준비해서 현지에서 한 번만 신청할 것을 권장합니다. 또 행정 절차상 현지 계좌 개설이 바로 되지 않으니 미리 생활비를 조달할 방법을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 home 코스타리카 국립대학교
  • date 박선정
글로벌활동사진2

KF 도서관 인턴십


USC 한국학 도서관은 1986년 한국학 연구 장서 구축을 목표로 설립되었습니다. USC 동아시아 도서관 장서 중 50% 이상이 한국학 장서로, 한국학 도서관은 동아시아 도서관 내 독보적인 입지를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 내 최고 한국학 도서관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주요 활동 중 하나로 캘리포니아 내 도서관 간의 자료 공유와 협력을 위해 개최되는 컨소시엄인 SCELC(Statewide California Electronic Library Consortium)에 참가하였습니다. 올해 주제는 양적 연구방법론으로, 여러 강연을 들으면서 도서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각종 통계 및 설문조사 방법을 배우고, 예전에 도서관에서 진행했던 흥미로운 프로젝트들에 대해서도 들었습니다. 국민회 문서를 분류하고 목록을 만드는 작업도 맡았습니다. 주로 미주독립운동과 관련된 자료들이었는데, 100여년 전 문서를 직접 본다는 사실에 가슴이 두근거렸습니다. 도산 안창호 선생님은 교과서에 나오는 인물로만 생각했는데, 그분의 행적을 자료를 통해 경험하고, 삼남 랠프 안 씨도 직접 만나 보니, 역사가 한층 생생히 다가오는 것 같았습니다.
   인턴십 기간 동안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태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적극적으로 도서관을 홍보하고 자료 기증을 요청하여 독자적인 콜렉션을 구축함으로써 도서관이 발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희귀 자료를 갖고 있는 기증자들을 만나기 위해 능동적으로 행사에 참가하여 인맥을 넓히고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태도입니다.

  • homeUSC 한국어 도서관
  • date 유지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