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온 KF 인턴십 후기

KF Archives >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온 KF 인턴십 후기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온 KF 인턴십 후기

저는 지난 2월부터 스톡홀름 국제평화연구소(이하 SIPRI)의 Climate change and risk 팀에서 인턴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인턴으로서 개인적인 연구 활동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행사에 참여해 새로운 경험을 쌓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번은 분쟁 예방에 대한 월드뱅크와 UN의 최초 합작 보고서인 ‘Pathway for Peace’의 론칭 행사에 참여했습니다. 저자를 비롯하여 두 기관의 관계자들이 패널로 나와 무력충돌 발생 예방과 분쟁 해결 등 보고서 내용을 설명하고 미래의 도전 과제도 함께 얘기하는 자리였습니다.

  또한 3월 중순에는 전 직원 미팅이 있어 SIPRI 내에서 논의되고 있는 크고 작은 안건에 대해 들어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미팅 후에는 와인 파티가 열려 다른 직원들과 함께 와인과 치즈를 즐기며 편안한 분위기에서 다양한 주제로 대화를 나눴습니다. 3월 말에는 현재 미국 워싱턴 D.C.의 우드로윌슨센터에서 방문연구원으로 계시는 저희 팀의 말린 마브욕 디렉터님이 스톡홀름을 방문하셔서 팀 워크숍이 개최되었습니다. 인턴인 저도 워크숍에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셔서 다른 연구원들과 교류하며 뜻 깊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곳 스톡홀름은 3월말이면 부활절 휴가를 보냅니다. 덕분에 저도 연휴를 맞아 잠시 재충전의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저희 팀 수퍼바이저이신 아미에라 사와스 연구원의 프로젝트를 부분적으로 도와드리면서 개인 연구활동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남은 기간 동안도 최선을 다해 인턴십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지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KF 싱크탱크 인턴십 스웨덴 스톡홀름 국제평화연구소 유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