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KF 산책] 문성기 감사실장이 추천하는 책 <그레이트 게임>

People > [KF 산책] 문성기 감사실장이 추천하는 책 <그레이트 게임>
[KF 산책] 문성기 감사실장이 추천하는 책 <그레이트 게임>

<그레이트 게임: 중앙아시아를 둘러싼 숨겨진 전쟁>
(The Great Game: The Struggle for Empire in Central Asia)
피터 홉커크 저, 정영목 역
사계절 2008 번역판(Kodansha Globe 1992)


19세기 초, 마침내 나폴레옹을 굴복시킨 영국과 러시아. 러시아는 여세를 몰아 중앙아시아 진출을 시도했고 장차 인도 지배를 위협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 영국은 러시아의 움직임을 용납할 수 없었으며 충돌은 불가피했습니다.


<그레이트 게임>은 19-20세기에 세계 최강의 제국주의 국가였던 영국과 러시아가 중앙아시아 지역 패권을 놓고 펼친 약 100년간의 경쟁과 갈등을 다룹니다. 작가 피터 홉커크는 애국심으로, 또는 출세를 위해, 때로는 개인적 모험심으로 그레이트 게임에 참여한 인물들의 행로를 따라 양 국가 충돌의 역사적 근원과 지역 정세, 국제 정치를 생생하게 그려냅니다.


그때로부터 한 세기가 흐른 지금, 중앙아시아를 둘러싼 그레이트 게임은 새로운 양상으로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영국과 러시아가 격돌했던 전략 요충지 아프가니스탄은 소련의 침략에 이어 미국과의 전쟁을 겪고 있으며, 다른 중앙아시아 지역에서도 미국, 러시아, 중국, 그리고 주변 국가들이 자원과 영향력 확보를 위해 각축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역사는 반복됩니다. 그러나 게임의 방법만 진화할 뿐 본질은 영원히 변함이 없는지도 모릅니다.


글 문성기 KF 감사실장


* 다음호 ‘KF 산책’은 정은실 인적교류사업부 과장이 이어갑니다.


[이전기사]

ㆍ2020년 7월호: 김성인 교류이사가 추천하는 영화 <말도둑들. 시간의 길>

ㆍ2020년 6월호: 강영필 기획이사가 추천하는 책 <룬샷>

ㆍ2020년 5월호: 이근 이사장이 추천하는 책 <로봇의 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