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조지아 트빌리시 자유대학교 학장, “KF 학계 유력인사 초청사업” 방한 소감문


조지아 트빌리시 자유대학교 학장,
“KF 학계 유력인사 초청사업” 방한 소감문

우선, 한국 답사 기회를 주신 주조지아한국대사관과 한국국제교류재단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를 표합니다. 이번 방한 일정과 프로그램은 모든 부분에서 수준 높고 매우 체계적이었습니다. 문화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과 한국의 역사, 전통, 음식, 연극, 경제, 정치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세계 각국에서 온 19명의 참가자들과 만나 다양한 분야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나누는 흥미롭고 유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한국국제교류재단, 한국의 대학교들, 통일연구원,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 평생교육 관련 미디어 등 다양한 기관 방문은 아주 흥미로웠으며, 전문가들의 의견을 경청하며 한국에 대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기억에 남는 것은 조지아 트빌리시 자유대학교 한국학과에 대해 발제를 하며 동료학자들과 만난 일입니다. 무엇보다 우리 트빌리시 자유대학교의 정책과 경영시스템에 대해 동료학자들이 관심을 가져준 것이 감명 깊었습니다. 이들은 아시아·아프리카연구소의 언어교수법에도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한국의 대학은 이미 세계 최고 수준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면서도 열린 자세로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 우리는 연구 협력에 합의했으며, 앞으로 컨퍼런스를 조직하여 한국 대학교 관계자들이 조지아로 올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번 방문 중 저는 주한조지아대사관을 방문하여 대사님을 비롯해 여러 직원들을 만났습니다. 친교를 다질 수 있는 좋은 기회였으며, 향후 협력 방안에 대한 이야기도 나눌 수 있었습니다.
  한국과 서울에서의 경험이 무척이나 좋았기에 이번 방문에 대해 할 이야기가 매우 많습니다. 저는 이제 조지아의 한국 팬이자 지원군이 되었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편안하고 즐거운 일정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신 주최측과 통역사 여러분께 무척 감사드리고, 특히 주조지아한국대사관 트빌리시 분관과 김인환 대사대리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한국국제교류재단의 지원 하에 한국이라는 멋진 나라를 둘러볼 수 있는 기회를 주셨습니다. 조지아 또한 빠른 시간 안에 발전할 수 있도록, 한국의 경험으로부터 많은 것을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조지아 트빌리시 자유대학교 아시아-아프리카 학장
티나틴 카로사니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