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공공외교 더 알아보기

공공외교란 외국 국민들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우리나라의 역사, 전통, 문화, 예술, 가치, 정책, 비전 등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고 신뢰를 확보함으로써 외교관계를 증진시키고, 우리의 국가이미지와 국가브랜드를 높여 국제사외에서 우라나라의 영향력을 높이는 외교활동입니다.

정부간 소통과 협상 과정을 일컫는 전통적 의미의 외교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문화·예술·원조·지식·언어·미디어·홍보 등 다양한 기제를 활용하여 외국 대중에게 집적 다가가 그들의 마음을 사고, 감동을 주어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나간다는 것이 공공외교의 기본 컨셉입니다.

소프트파워(Soft Power)는 군사적 개입, 강압적 외교, 경제제재 조치 등의 물리적 힘으로 표현되는 하드파워(Hard Power)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경제력보다는 매력을 통해 명령이 아니라 상대방이 자발적으로 이끌리게 함으로써 스스로가 바라는 것을 획득하게 하는 힘을 나타내는 용어이며, 21세기는 하드파워에 소프트파워가 결합된 스마트 파워가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공공외교는 정부가 주도가 되어 외국 국민들의 이해와 신뢰를 증진시키는 외교활동입니다. 그러나 공공외교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주체들의 자발적 참여가 필요합니다. 국민 개개인, NGO, 기업, 지방자치단체, 각급 정부기관 등 다양한 수준의 행위자들이 상대국가의 행위자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가운데 서로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이를 통해 상호교류와 협력을 돈독히 할 때 비로소 공공외교의 효과가 발휘될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공공외교법)

KF 국민공공외료 프로젝트 공모

2021 KF국민공공외교 프로젝트는
2021.2.19(금)~3.19(금)까지
KF 온라인 신청시스템에서 신청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