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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현황

우리의 공공외교 추진 현황

우리나라는 선진국에 비해 공공외교에 한발 늦게 뛰어든 편이나, 2010년을 ‘공공외교 원년'으로 선포하고,
기존의 정무외교· 경제외교와 함께 공공외교를 대한민국 외교의 3개축으로 설정하고, 공공외교 강화를 위해 각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우리의 공공외교 자산을 활용하여 외국 대중에게 한국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심어 그들의 신뢰와 호감을 얻고, 우리 외교정책에 대한 이해와 지지를 높여 국제사회에서
‘선한’ 영향력을 확대하고자 178개 재외공관이 공공외교의 전초기지가 되어 현지의 관습 ·문화· 외교관계 등을
고려한 맞춤형 공공외교 사업, 우리 문화의 일방향적 전파가 아닌 쌍방향 공공외교 사업 등을 다양하게 전개하고 있습니다.

21세기는 군사력, 경제력과 같은 하드파워에 소프트파워가 결합한 스마트 파워의 시대
- 조셉나이

SMART POWER

    • 정무외교

    • 경제외교

    하드파워
  • 공공외교

    소프트파워

우리의 공공외교 자산

  • 경제성장과 민주화 동시 달성 → 개도국 성장 모델, 개발경험 전수, 선 ·후진국간의 교량 역할
  • 침략의 역사가 없는 평화애호국, 근면한 이미지 → 국가브랜드
  • 다양한 컨텐츠와 역동성, 독창성, 보편성, 현대와 전통의 선순환
  • 한류에서 촉발하여 현대 및 전통문화를 거쳐 종합적인 한국알기로 진화

재외공관 주요 공공외교 사업

  • 세미나, 포럼, 전시, 공연,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현지 맞춤형으로 한국의 총체적인 매력을 소개하는 매력한국알리기 사업
  • Quiz on Korea, K-food World Festival, K-pop World Festival, 동영상 콘테스트 등 외국인들의 한국에 대한 지식·기능 경연의 장인 코리아 콘테스트 사업
  • 수도 이외 지방도시를 순회하며 한국을 알리는 지방순회카라반
  • 현지 주요대학, 도서관, 문화센터 등에 한국의 선진 IT기술이 가미된 복합 한국홍보관 Korea Corner 개설사업
  • 현지인으로 구성된 한국문화동호회, 태권도동호회, 한국유학/근무경험자들이 자발적으로 한국을 홍보토록 하는 K-Lover(친한외국인)기반구축 사업
  • 유명 외국인을 한국 홍보대사로 활동하게 하는 공공외교 친선대사 사업
  • 외국의 초중고 교과서에 한국의 발전상 서술 확대 사업

국민 참여형 공공외교사업

  • KF국민공공외교프로젝트
  • 젊은 문화예술 인재를 문화적 불모지인 개도국에 문화봉사단으로 파견하여 현지의 문화꿈나무를 발굴하는 “글로벌 문화꿈나무“
  • 국내 대학생을 재외공관에 파견하여 각 공관이 시행하는 현지 공공외교 사업을 측면 지원토록 함으로써 공공외교 참여 기회 제공

(출처: 외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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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 국민공공외료 프로젝트 공모

2021 KF국민공공외교 프로젝트는
2021.2.19(금)~3.19(금)까지
KF 온라인 신청시스템에서 신청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