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시애틀 동양박물관의 인터넷 한국실

미국 시애틀 동양박물관이 운영하는 인터넷 한국실에서는 특별전시, “Explore Korea: A Visit to Grandfather’s House”를 소개하고 있다. “Explore Korea”는 시애틀 동양박물관이 기획한 ‘한국의 해 (1999.10~2000.10)’의 중심 행사로, 개최 후 8개월 동안 무려 38,600여 명이 관람하는 기록을 낳았다.
전시의 주 내용은 박물관 내 설치된 약 33평 규모의 실물 크기로 재현한 한국 전통가옥 ‘Grandfather’s House’로서 한국의 전통생활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또한 관람객들이 현관에서 신을 벗고 집안으로 들어와 사랑방, 안방, 마루, 부엌 등을 관람하고 전통의상과 윷놀이, 한글쓰기, 전통가옥 모형 만들기 등을 실시해 보는 체험위주의 교육 프로그램이다.
여기에 소개된 “Explore Korea” 웹사이트는 크게 1) 전시유물 사진과 설명(about the art), 2) 어린이용 게임 및 전래동화 흥부전(for kids), 3) 전시관람정보와 학습자료(for teachers) 등 세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따라서 박물관 방문 전에 전시관람 준비자료 또는 초등학교 수업교재로써 십분 활용되고 있다. 특히, 박물관을 방문하기 어려운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도 이 웹사이트를 통하여 전시를 관람하고 온라인 학습자료를 다운로드 받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박물관 전시와 관람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는 시대에 좋은 표본이 되는 전시이다.
시애틀 동양박물관 홈페이지 www.seattleartmuseum.org의 Right now!/The Art를 클릭하면 본 웹사이트에 바로 접속되고, 재단 홈페이지 www.kf.or.kr에도 링크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