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재단 사업실적

한국연구기관 및 정책연구소 지원
여기를 클릭하세요.

한·일 포럼

제11차 한·일 포럼이 양국의 정계·.재계·학계·언론계 등 각 분야 지도급 인사 45명이 참가한 가운데 한국국제교류재단과 일본국제교류센터(이사장: 야마모토 타다시)의 후원으로 8월 31(일)부터 9월 3일(수)까지 3박 4일간 경주 힐튼호텔에서 개최되었다.

한·일 포럼의 한국 측 회장으로 공로명 前 외무부장관이, 일본 측 회장으로 모기 유자부로 기코망(주) 회장이 선임된 가운데 개최된 이번 제11차 회의에서는 북핵문제, 한일경제 협력문제, 동아시아 안전보장 환경과 한·미, 미·일 동맹관계 전망이라는 주제 이외에도 한·일 양국에서 젊은 세대의 시대인식 변화와 정치적 담론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점을 감안, 한·일 양국의 세대변화와 정치, 사회적 영향에 대해서도 폭넓은 의견교환이 있었으며, 또한 2005년 한·일 국교 정상화 40주년을 향한 한·일 교류협력 촉진방안 등에 대해서도 심도있는 토론을 하였다.

국제회의 개최지원

재단은 한국국제정치학회의 2003년 국제학술회의 및 동해연구회가 주최한 ‘동해’ 지명 표준화를 위한 국제학술 세미나 등 총 8건의 국제회의를 지원하였다.

해외국제행사 참가지원

재단은 지난 9월 17일부터 23일까지 일본 동경에서 개최된 ‘2003 아시안 뮤직페스티벌’에 숙명여대 정연옥 교수의 참가를 지원하였으며, 10월 17일과 18일 이틀간 중국 북경에서 개최된 ‘이중언어학회 2003 북경국제학술대회’에는 부산외국어대학교 송향근 교수 외 5인을 지원하는 등 총 4건에 대한 국제행사참가를 지원하였다.

해외인사 초청
여기를 클릭하세요.

한국현대미술 중국전 지원

재단은 지난 9월 5일부터 28일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된 ‘한국현대미술 중국전’을 지원하였다. 한국의 아트선재센터와 중국의 Biz Art Gallery가 공동으로 주최한 이번 전시회에는 한국의 대표적인 젊은 현대미술작가 15여 명이 참가하여 다양한 작품세계를 선보였다.

오클랜드축제 참가지원

뉴질랜드 오클랜드 St. Matthews-in-the-city 성당에서 서울 실크 앤 뱀부 앙상블(단장: 황병기)은 한국 전통음악 및 황병기 창작 국악작품을 연주하여 많은 박수갈채를 받았으며, 이틀간의 공연이 전석 매진 사례를 이루어 한국 국악예술의 우수성을 뉴질랜드에 널리 홍보하는 계기가 되었다.

한·독 여성작가 교류전 지원

한·독 양국의 젊은 여성작가들이 양국을 교차 방문하여 현지에서 작품을 제작, 전시하는 ‘한·독 여성작가 교류전’이 지난 4월 한국 전시에 이어 10월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한-강-라인(Han-Fluβ-Rhein)을 주제로 개최되었다(쌈지스페이스 주최).

한·오 오케스트라 공연지원

한국과 오스트리아의 젊은 음악인 30명으로 구성된 한·오 오케스트라는 Kon zerthaus Mozartsaal에서 제5회 정기연주회를 개최하였다. 오스트리아 정계 주요 인사, 주재국 외교단 및 국제기구 인사 등 700여 명이 동 음악회에 참석하여 성황을 이루었다.

고려미술특별전 지원

미국 최대 아시아 미술박물관인 샌프란시스코 아시아박물관(Asian Art Museum of San Francisco)은 지난 2003년 3월 확장·개관한 이후 첫번째 기획 전시로서 ‘고려왕조: 한국의 계몽시대, 918-1392’를 10월 18일부터 2004년 1월 11일까지 개최한다.

재단이 지원한 이 전시회는 우리나라 고려시대의 미술을 집중 조명하여 그동안 중국 및 일본미술의 그늘에 가려져 국제사회에서 소개가 부진했던 한국미술에 대한 해외의 관심과 저변을 확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제5회 해외박물관 큐레이터 워크숍 개최

해외 박물관에서 한국실 또는 한국코너의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큐레이터들의 한국 미술·문화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1999년부터 ‘한국의 고미술’, ‘한국의 회화’, ‘한국의 도자기’, ‘한국의 불교미술’을 주제로 워크숍을 개최하여 왔다. 이번 2003년도 워크숍에는 ‘한국의 공예(Korean Arts and Crafts)’를 주제로 세계 9개국의 27개 주요 박물관·미술관에서 한국 예술품을 담당하고 있는 총 27명의 외국 큐레이터들이 참가하여 10월 22일부터 11월 1일까지 서울 및 기타 지방도시에서 진행되었다.

한국예술단 미국공영방송 출연

전 세계 600여 개의 지역국을 거느린 미국공영 라디오방송(National Public Radio: NPR)에 세종솔로이스츠(예술감독: 강효)가 상임실내악단으로 초청받아 10월 27일에서 11월 7일에 걸쳐 2주간 연주활동을 함으로써 한국이 자연스럽게 소개되는 계기가 되었다.

한국전공 대학원생 장학제도 및 펠로십

차세대 한국학자 양성을 목표로 시행하고 있는 한국전공 대학원생 장학제도 사업으로 서남북 유럽지역 6개대 10명(보쿰대 3명, 런던대 SOAS 3명, 레이든대, 파리7대, INALCO, EHESS 각 1명)에게 2003년도 장학금을 지급하였다. 그 밖에 해외 학자 및 전문 연구자들의 방한연구를 지원하는 체한연구펠로십으로 10월말 현재 9개국 17명이 연구 활동을 하고 있으며, 해외 한국어강사 및 학자,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연수펠로십으로 29개국 60명이 한국어 연수에 참가하고 있다.

신규 입국 체한연구 펠로 명단
여기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