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해외 한국학자 동정

Victor Cha 박사, 조지타운대 한국학 석좌교수 임용
재단과 재미 투자전문가 송윤호 씨의 공동 지원으로 조지타운대 외교대학에 설치된 한국학 석좌 교수직에 Victor Cha 교수가 임용되었다. 차 교수는 옥스퍼드대학에서 철학·정치경제학을 전공하고 94년 컬럼비아대학에서 정치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95년부터 조지타운대의 정치학부와 외교학부 조교수로 재직해왔다. 또한 미 국방부 자문역 및 CNN·BBC·뉴욕타임스 등 다양한 언론매체의 객원 분석가로 활동하고 있다.

Thomas Kern 박사, 독일 아시아문제연구소 한국 전담 연구원 임용
재단의 지원으로 독일 함부르크 소재 아시아문제연구소에 한국 전담 연구원이 임용되어 한국 관련 주요 현안 연구·집필 및 각종 행사 주관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되었다. 새로 임용된 Thomas Kern 박사는 독일 Bamberg 대학에서 사회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동 대학 사회학연구소 연구원을 역임하였다. 그리고 최근 아시아문제연구소 연구원으로 임용되기 직전까지(2000. 4-2003. 3) 연세대학교 사회개발연구소에서 객원 연구원으로 활동하였다.

Carl Jorgen Saxer 박사, 덴마크 코펜하겐대 교수 임용
코펜하겐대에서 한국학을 전공하고 옥스퍼드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현재 미국 예일대에서 박사후과정 펠로로 Korea Roundtable을 조직하는 일을 맡고 있는 Saxer 박사가 2003년 7월 학기부터 코펜하겐대에서 강의를 맡게 된다. Saxer 박사는 재단이 한국어연수 펠로십을 개설한 1993년에 한국에 와서 한국어 연수를 한 바 있다.

Vimal Anand 박사, 인도 델리대 강사 임용
인도 자와할랄 네루국립대에서 최근 학위를 취득한 Vimal Anand 박사가 2003년 7월부터 델리대에 강사로 임용된다. Anand 박사는 또한 인도 전역에서 가장 우수한 소수 신진학자에게 제공되는 Nehru Fellowship을 받아 박사후과정 연구에 정진하고 있는데, 1999년에는 재단의 한국어연수 펠로십을 받은 바 있다.

김희민 교수에 대통령 훈장 수여
미국 플로리다 주립대 정치학과 김희민 교수가 국위선양의 공을 인정받아 연초에 김대중 전 대통령으로부터 훈장을 수여 받는 한편 정교수로 승진하였다. 김 교수는 재단의 체한연구펠로로 2002년에 한국을 방문하여 ‘한반도에서 불확실성의 역할(The Role of Uncertainty in the Korean Peninsula)’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재단 소식지에서는 해외 한국학자들의 활동과 근황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한국학 교수직 신규 임용 또는 변동 사항, 연구업적 발표 및 출판 등 해외 한국연구 학자들의 주요 활동에 대한 정보를 재단 소식지를 통해 공유하고자 하는 분들은 출판자료팀(publication@kf.or.kr)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