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업 실적

한국연구 기관 및 공공정책 연구소 지원

재단은 해외에서의 한국연구 진흥과 한국에 관한 학술 활동의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해외 대학·학회·공공정책 연구소 및 국제 교류 단체가 수행하는 한국 관련 연구·회의·출판 등 각종 학술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여기를 클릭하세요.

해외 국제 행사 참가 지원

인도 델리대학교에서 개최된 ‘21세기를 향한 한국’에 관한 국제학술대회(2004.3.26-27)에 부산대 정동현 교수의 참가를 지원하는 등, 총 3건에 대한 국제 행사 참가 지원 활동을 진행하였다.

한국 전공 대학원생 장학 제도 및 펠로십

차세대 한국학자 양성을 목표로 시행하고 있는 한국 전공 대학원생 장학제도 사업으로 국내 3개대(서울대 13명, 연세대 9명, 고려대 7명)에 2004년도 1학기 장학금을 지급하였다. 그밖에 해외 학자 및 전문 연구자들의 방한 연고를 지원하는 체한 연구 펠로십으로 4월 말 현재 12개국 21명이 연구 활동을 하고 있으며, 해외 한국어강사 및 학자,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연수 펠로십으로 31개국 69명이 한국어 연수에 참가하고 있다.

국제 회의 개최 지원

재단은 3월 26, 27일 이틀 동안 서울역사박물관에서 개최된 2004년도 고구려사 국제 학술 심포지엄을 지원하였다. 이번 국제 학술 심포지엄은 ‘고구려의 역사와 문화유산’을 주제로 한국고대사학회에서 주관하였으며, 일본, 러시아, 미국에서 관련 학자 14명이 초청되어 발표 및 토론에 참가하였다.

해외 유력 인사 초청
여기를 클릭하세요.

뉴질랜드축제 지원

재단은 지난 2월 27일부터 3월 21일까지 웰링턴에서 개최된 ‘제 11회 뉴질랜드 국제예술제’를 지원하였다. 1986년 처음 개최된 이후 격년으로 2~3월 중 약 3주 동안 열리는 이 축제에는 2004년도 한국 공연단으로 ‘난타’와 ‘들소리’가 초청되어 공연하였으며, 총 16회 공연에 2만여 명이 관람한 것으로 기록되었다. 현지에서 발행하는 최대일간지 및 TV에는 한국 공연단의 호평 기사와 함께 공연 장면이 주요 문화 뉴스로 소개되기도 하였다.

버밍햄박물관 소장 한국유물 특별전

미국 아틀란타의 오글소프대 박물관에서 개최된 버밍햄박물관 소장 한국유물 특별전 ‘From the Land of Morning Calm: Korean Treasures from the Birmingham Museum’(2004.3.20-4.22)을 지원하였다. 아틀란타예술대학이 주최한 한국 관련 종합 문화행사(Global Ambitions: Art, Culture and National Identity in South Korea)의 일환으로 기획된 이 전시에는 인근 알라바마주 버밍햄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한국유물 중 명품 24점이 출품되어 우리 전통미술의 아름다움을 소개하는데 기여하였다.

한·일 국립극장 교류사업

일본 동경 국립극장에서 열린 한국 국립무용단의 코리아환타지(2004.4.9-10)공연을 지원하였다. 이번 공연은 ‘2004 한일 국립극장 공연 교류 계획’에 따라 이루어진 것으로, 강강술래, 장고춤, 살풀이춤, 검무 등 다양한 전통춤 레퍼토리로 우리 춤의 우수성을 알리고 양국간 우의를 다지는 계기가 되었다.

한국예술단 짐바브웨 및 터키 순회 공연

한국의 전통 및 현대음악인들이 4월 26일부터 5월 7일까지 짐바브웨와 터키에서 신명나는 음악 공연을 펼쳤다. 재단이 주짐바브웨, 주터키대사관과 공동으로 마련한 이번 공연은 사물놀이, 해금산조, 판소리, 프리재즈, 시나위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한국 전통음악의 전통적 리듬감과 현대적 조화를 잘 보여준 것으로 평가된다. 사물놀이는 풍물굿패 몰개, 해금산조는 강은일, 판소리는 서정금, 프리재즈는 박재천과 미연 등이 출연해 공연하였다. ‘국제 하라레예술 축제’참가를 겸해 개최된 짐바브웨 공연은 하라레(4.29)에서, 터어키공연은 이슬라마바드(5.3)와 앙카라(5.4)에서 개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