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주요 사업 실적 (020515 - 020831)

한국연구기관 및 정책연구소 지원

재단은 해외에서의 한국연구 진흥과 한국에 관한 학술활동의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해외 대학, 학회, 정책연구소 및 국제교류단체가 수행하는 한국관련 연구, 회의, 출판 등 각종 학술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금년 5월부터 8월 사이 재단이 지원한 해외 대학 및 연구소 등은 아래와 같다.


국가
대학교/기관
사업내용
미국 조지워싱턴대 한국학 교수직 설치기금
하버드대 한국학 교수직 설치기금 (SBS 재단 지정기부)
Albany 뉴욕주립대 한국학 교수직 설치경비
Nautilus 연구소 남북에너지협력에 있어서 환경 문제 연구
UC Berkeley 한국학 프로그램 운영 경비
듀크대 객원교수초빙
미국한국어강사협회 연례회의/워크숍 개최
과테말라 싼 카를로스대 소논문 발표 세미나
대만 한국연구회 학술세미나
필리핀 필리핀국립대 학술회의
말레이시아 말라야대 객원교수
태국 타마삿대 한국학 워크숍 개최
인도 네루대 객원교수
델리대 객원교수



뮤지컬 「우루왕」 일본 공연

한국국제교류재단이 후원하는 총체극 「우루왕」(국립극장제작/김명곤 극본·연출)이 6월 21일과 22일, 양일 간 일본 오사카시 국제교류회관에서 공연되었다. 먼 옛날, 두 딸에 배신당한 뒤 광인이 된 우루왕과 아버지의 광증(狂症)을 치료할 천지수를 구하기 위해 온갖 고난을 감수하는 막내 딸 바리의 이야기를 다룬 「우루왕」은 이미 금년 3월 콜롬비아 이베로 아메리카 연극 축제와 5월 이스라엘 페스티벌-예루살렘에 개막작으로 초청받아 현지의 좋은 평가를 얻은바 있다.

한·일 합동작 「갑판위의 새들」 공연

재단은 2002 한·일 월드컵 및 ‘한·일 국민교류의 해’를 맞이하여 5월 31일부터 6월 23일까지 한국과 일본 양국에서 공연된 한·일 합동작 「갑판위의 새들」을 지원하였다. 셰익스피어 「햄릿」을 바탕으로 일본의 파파 타라흐마라의 고이케 히로시가 안무를 맡고 비디오 아티스트 김영진이 영상안무를, 김태근의 작곡음악에 양국의 무용가들이 출연하였다.

국제아동청소년연극협회 세계총회

재단은 7월 25일 「제14차 국제아동청소년연극협회(ASSITEJ) 세계총회」의 일환으로 성균관대 600주년기념관에서 개최된 ‘아동극과 테크널러지, 그 가능성과 한계’ 심포지엄을 지원하였다. 국제아동청소년연극협회(ASSITEJ)는 동 협회의 세계총회 서울 개최 기념으로 7월 20일에서 28일까지 9일간「2002 서울아동청소년 공연예술축제」를 개최하였으며, 이 기간 동안 30편의 국내외 아동극이 서울시내 14개 공연장에서 공연됐다.

한·일 합동 아동극 「만남」 공연

재단의 지원으로 7월 20일부터 8월 22일까지 한·일 합동 아동극 「만남」공연이 세종문화회관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었다. 이 공연은 한국과 일본의 대표적 아동극 단체인 극단 사다리(대표: 유홍영)와 가네노코 큐슈(대표: 나카지마 켄지)가 미야자와 켄지의 동화 「늑대숲, 소쿠리숲, 도둑숲」을 재구성한 것으로 서로 다른 언어와 문화를 뛰어넘어 화해와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게 된다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세종솔로이스츠 「아스펜음악축제」 참가

7월 27일에서 8월 13일까지 미국 아스펜 Harris Concert Hall에서 개최된 「아스펜 음악축제」에 재단의 지원으로 참가한 세종솔로이스츠는 한국계 작곡가 Earl Kim의 작품 및 브란덴부르그 협주곡을 2회 연주하였다.

덴마크 국제문제 연구원장 초청

재단은 8월 4일부터 10일까지 Per Carlson 덴마크 국제문제연구원장을 초청, 세종연구소, 외교안보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등을 방문하여 ‘EU와 NATO 확대 및 지역협력’등을 주제로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Carlson 원장은 올 9월 덴마크에서 개최되는 제 4차 ASEM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국 등 여러 아시아 국가에 대한 연구를 강화할 계획임을 밝히면서 이를 위해 앞으로 양국 유관기관간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을 희망하였다.

베트남 차세대 지도자 초청

재단은 8월 22일에서 29일까지 15명의 베트남 차세대 지도자들을 방한 초청하였다. 교육자, 공무원 등 베트남 각계 인사로 구성된 이번 방한단은 우리 나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양국 간 교류협력 및 미래지향적 우호관계를 발전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 사업은 「삼성-베트남 학술 교류사업」의 일환으로 1997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한국 전공 대학원생 장학제도 및 펠로십

차세대 한국학자 양성을 목표로 시행하고 있는 한국 전공 대학원생 장학제도 사업으로 일본지역 3개대(동경대 5명, 게이오대 3명, 와세다대 2명)에 장학금을 지급하였고, 북미 지역 18명, 서남북유럽 지역 9명을 선정, 지원하였다. 그외, 해외 학자 및 전문 연구자들의 방한연구를 지원하는 체한연구 펠로십으로 8월말 현재 8개국 23명이 연구 활동을 하고 있으며, 해외 한국어강사 및 학자,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연수 펠로십으로 23개국 52명이 한국어 연수에 참가하고 있다.

국제회의 지원

재단은 한국연구의 진흥과 국가간 학술교류를 통한 교류 및 협력 강화를 위해 국내 학술·연구 단체가 주관하는 국제회의를 지원하고 있으며 올해 6월~8월까지 지원한 국제회의 지원사업의 내용은 아래 표와 같다.


행사명
주관단체
기간
장소
여성을 통해 본 중국사 중국사학회 6.6 ~ 6.11 동의대학교
제8차 ‘동해’명칭에 대한 국제학술세미나 동해연구회 7.24 ~ 7.26 러시아 블라디보스톡
한·일역사교과서 공동연구심포지엄 한국: 역사교과서연구회, 일본: 역사교육연구회 7.26 ~ 7.28 서울시립대
2002 한국어학회 국제학술대회 한국어학회 8.1 ~ 8.3 서울대학교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제12차 국제학술회의 국제한국어교육학회 8.10 ~ 8.11 경희대학교
역사학회 창립 50주년기념 역사학 국제회의 역사학회 8.15 ~ 8.18 서울대학교
민주주의, 인권, 평화를 위한 국제포럼 동북아평화연구소 8.19 ~ 8.23 서울 롯데호텔
21세기 신 국제질서와 한·중관계―한·중 수교 10주년 기념 국제학술회의 한국국제정치학회 8.23 ~ 8.24 외교안보연구원


해외 국제행사 참가 지원

재단은 우간다 캄팔라에서 개최된 「제8차 세계 여성학 (2002.7.21 - 26)」와 일본 츠쿠바 대학에서 열린 「동아시아 경제 협력 포럼(2002.6.17 - 19)」에 한국 대표단의 참가를 지원하는 등 총 6건의 국제행사에 20명의 국내 학자 및 전문가 참가를 지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