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아츠&미디어

백남준 탄생 90주년 기념 영상 시리즈 <세계와 손잡고, Wrap Around The World>

  • 조회수 705
  • 행사기간 2022.09.09 - 2022.09.09
  • 등록일 2022.09.30

KF(Korea Foundation,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이근)는 백남준 출생 90주년을 기념하여 제작한 <세계와 손잡고, Wrap Around The World> 영상 시리즈 총 5편을 9월 9일(금)부터 KF가 새로 개설한 유튜브 채널 ‘7707’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했습니다.


이번 시리즈는 백남준의 위성 프로젝트 중 1988년 전 세계 인류에게 평화와 소통의 메시지를 보냈던< 세계와 손잡고, Wrap Around The World > 를 모티브로 한 동명의 유튜브 영상 콘텐츠입니다.


이 영상 시리즈는 ‘세계와 손잡고’, ‘서울 소나타’, ‘고요를 위한 선’, ‘VR정원’, ‘동쪽에서 온 편지’의 총 5개 영상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이날치, DJ진욱, 사운드 아티스트 정진화, 엘트라바이 박소희, 해파리 박민희가 각각 참여하였고 영상은 재외공관 및 해외 문화예술 관련 기관 등을 통해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국의 문화 예술을 널리 알리는 데 활용될 예정입니다.


 

1편 Wrap Around The World(세계와 손잡고)


제 1편 ‘세계와 손잡고(Wrap Around The World)’는 이 시리즈의 문을 여는 첫 번째 영상으로, 백남준의 위성프로젝트와 같은 제목으로 기획했습니다. 1988년 생방송된 백남준의 작품 속 인물들이 시공간을 초월한 통신으로 2022년 서울의 이날치와 교류합니다. 백남준의< 과달카날 레퀴엠 > (1977)에 포함된 제2차 세계대전 기록 영상 클립들을 뒤따라 펼쳐지는 이날치의< 여보나리 >퍼포먼스는 동양과 서양, 클래식과 팝의 경계를 없애며 인류의 화합과 평화를 노래합니다.


 

2편 Seoul Sonata(서울 소나타)


제 2편 ‘서울 소나타(Seoul Sonata)’는 1970년대 턴테이블 여러 대로 오늘날의 디제잉 같은 퍼포먼스를 보여준 백남준의 작업을 모티브로 삼았습니다. ‘서울 소나타’는 음악 플레이리스트 콘텐츠로, DJ진욱이 직접 디제잉한 음원과 백남준의 작품을 함께 감상할 수 있습니다.


 

3편 Zen for the Loner(고요를 위한 선)


제 3편 ‘고요를 위한 선(Zen for the Loner)’에는 젊은 예술가 백남준의 작업 과정을 담은 독일 WDR 방송국의 다큐멘터리< 백남준 – 아방가르드는 당당하다 > (1977)에 실린 바이올린에 줄을 매달아 끌고 다니는< 걸음을 위한 선: 바이올린 끌기 > (연도미상) 퍼포먼스 장면이 들어있습니다. ‘고요를 위한 선’은 그가 드론으로 환생한 모습을 상상하며, 광활한 자연 속 홀로 드론에 매달려 유유히 지나가는 신발을 통해 자신만의 방향으로 길을 개척해 나가던 백남준의 작업 여정을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영상 속 소리는 사운드 아티스트 정진화의 작품입니다.


 

4편 VR Garden(VR정원)


제 4편 ‘VR정원(VR Garden)’은 여러 가지 식물로 조성한 정원에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TV 여러 대를 배치해 제작한 백남준의< TV정원 > (1974/2002)이 모티브로, 자연과 테크놀로지가 하나의 유기체와 같은 공간을 이루고 있습니다. 연출에는 보태니컬 디자이너 엘트라바이 박소희가 함께했습니다


 

5편 Letters from the East(동쪽에서 온 편지)


마지막 제 5편 ‘동쪽에서 온 편지(Letters from the East)’는 국가무형문화재 가곡 이수자이며 HAEPAARY로 활동 중인 박민희를 통해 백남준의 편지가 가곡으로 재탄생합니다. ‘동쪽에서 온 편지’는 백남준의 선지자적인 글귀, 장난스러우면서도 그가 바라는 미래를 뚜렷이 그린 드로잉을 신비로운 자연 풍경 위에 입혔습니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평화와 화합의 서신을 전하며 시리즈가 마무리됩니다.


이 영상들은 KF의 새로운 공공외교 채널 ‘7707’(https://bit.ly/Channel7707)에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