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아츠&미디어

2015년도 지구촌 한류현황 발간

  • 조회수 193
  • 행사기간 2015.05.01 - 2015.05.01
  • 등록일 2016.02.25
korea foundation 로고
2015년도 지구촌 한류현황 발간
2015년도 지구촌 한류현황 발간
한국국제교류재단(KF, 이사장: 유현석)은 전 세계 한류현황에 대한 종합적인 조사 자료집인 ‘2015 지구촌 한류현황’을 발간하였습니다. 2015년 한 해 전 세계 곳곳에 퍼진 한류의 전체적인 외형과 내용을 총망라한 이 책자는 2,000여 페이지에 달하는 방대한 분량으로 대륙별 1, 2권으로 나누어 발간되었으며, 외교부 및 105개 국가의 우리 재외공관과 함께 해외 현지의 한류 현황을 조사한 자료를 담고 있습니다.

2015년 해외의 한류 동호회 규모는 86개국 1,493개에 달하고, 동호회원 수는 총 3,559만 명으로 조사되어, 전년도 79개국 1,229개 총 2,182만 명보다 1,370만 명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년 대비 동호회 20%증가, 동호인 63% 증가)
지구촌 한류현황
동호회 (개) 증가 동호인 (명) 증가
2014 2015 2014 2015
아시아·대양주 267 310 43 17,674,090 26,213,832 8,539,742
아메리카 715 804 89 2,676,962 7,581,117 4,904,155
유럽 182 306 124 1,363,037 1,625,271 262,234
아프리카·중동 65 73 8 108,313 170,341 62,028
1,229 1,493 264 21,822,402 35,590,561 13,768,159



2015년 한류 현상의 특징은 K-pop의 강세 유지와 한식의 선전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반한 감정이 늘어난 일본 내에서 K-Pop의 경쟁력을 여전히 확인할 수 있었고, 미국에서도 K-Pop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습니다. 중남미 지역 역시 작년과 마찬가지로 K-Pop을 중심으로 한 한류커뮤니티(동호회)들의 활발한 활동이 계속 이어졌으며, 유럽, 아프리카에서는 K-Pop에 대한 언론의 관심이 이제 한류에 대한 다양한 분석 기사로 이어지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K-Pop 이외에도 2015년 또 하나의 강력한 한류 콘텐츠는 ‘한식’이었는데 대만에서는 한식에 대한 높은 인기를 기반으로 한국 요식업계의 대만 진출이 활발해졌고, 유럽과 아프리카 지역에서도 한식에 높은 만족도를 보이며 자국민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한식의 레시피를 소개하는 등 한식이 현지의 한류 문화 콘텐츠의 인기와 함께 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2015 지구촌 한류현황’은 한류에 대한 내용 외에도 국가별 문화적 특성, 현지 문화 교류 시 유의사항 등을 자세히 설명하고, 현지 비자, 안전 및 연락처 정보 등을 포함하고 있어 해외에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 문화계 인사들이나 한류 관련 정책 입안자들에게도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2015년도 지구촌 한류현황 보러가기 >>> http://ebook.kf.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