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국민공공외교

국내∙외 누비며 세계인 마음 얻을 'KF국민공공외교단' 발대식 개최

  • 조회수 887
  • 행사기간 2019.05.28 - 2019.05.28
  • 등록일 2019.05.28
국내∙외 누비며 세계인 마음 얻을 'KF국민공공외교단' 발대식 개최
KF(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이시형)가 우리 국민 참여 공공외교 활동을 지원하는 ‘KF 국민공공외교사업’의 일환으로 선발한 ‘2019 KF 국민공공외교단’의 발대식을 5월 17일(금) 오후 2시 서울 을지로 페럼홀에서 개최했습니다.

이번 발대식은 공모를 통해 선발된 KF 국민공공외교 프로젝트 10개 팀과 KF 청년공공외교단 100명이 앞으로 펼칠 공공외교 활동에 대한 포부와 결의를 다지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총 177명으로 구성 된 KF 국민공공외교단은 발대식을 시작으로 세계 각지에서 2019년 한 해 동안 한국을 올바르게 알리고, 세계인의 마음을 얻기 위한 공공외교 활동을 본격적으로 전개할 예정입니다.

KF 국민공공외교 프로젝트 팀은 KF로부터 최대 2천만 원을 지원받아 아프리카,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 11 개국에서 직접 기획한 프로젝트를 실행하게 됩니다. 올해는 특히 수교 60주년을 맞는 덴마크, 신북방정책으로 주목받고 있는 중앙아시아의 우즈베키스탄, 신남방정책의 핵심국가 중 하나인 베트남을 비롯해 아이슬란드, 그리스, 케냐, 코트디부아르 등 다양한 외교 거점국가를 방문하여 우리 국민들이 직접 공공외교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우리 국민들이 직접 기획한 공공외교 프로젝트는 △전통음악 합동 공연, △한국 차(茶) 문화 소개, △독도, 동해 바로 알리기, △한반도 평화 카툰 전시 등 문화와 역사를 활용한 외교활동 뿐만 아니라 △한국 전래동화 인터랙티브 E-book 제작, △한국 도서 데이터베이스 제작, △식문화 교류를 위한 스마트 농경 등 한국의 경쟁력 있는 IT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까지 공공외교의 지평을 넓히는 다양한 주제의 활동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국내에서는 20-30대 청년으로 구성된 100명의 KF 청년공공외교단원들이 문화, 정치·경제, 교육, 생활을 주제로 주한 외국인 대상 공공외교 활동을 기획하고, 직접 실행합니다. 청년 우수활동자에게는 해외에서 공공외교 프로젝트를 실행해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됩니다.

이날 발대식은 김성인 교류협력이사의 환영사 및 외교부 공공문화외교국 서은지 심의관의 축사를 시작으로 최재진 국제협력2실장의 KF소개, 임명장 수여, 대표자 선서,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발대식 이후에는 서울대학교 국제학연구소 김화정 박사의 공공외교 강연으로 이어져 단원들이 공공외교에 대해 깊이 이해하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발대식을 시작으로 펼쳐지는 2019 KF국민공공외교단원들 멋진 활동을 기대합니다.
국내∙외 누비며 세계인 마음 얻을 'KF국민공공외교단' 발대식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