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국민공공외교

제2회 공공외교주간 개최

  • 조회수 899
  • 행사기간 2019.10.30 - 2019.10.30
  • 등록일 2019.10.30
제2회 공공외교주간 개최
한국국제교류재단(KF)는 지난 10월 24일(목)부터 3일간 DDP에서 “함께하는 외교, 공공외교”라는 주제로 제2회 공공외교주간을 개최하였습니다.

제2회 공공외교주간은 “함께”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우리 국민들이 공공외교에 대한 모든 것을 한 자리에서 보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함께하는 공공외교 최전선, △함께 듣는 공공외교 토크, △함께 보는 공공외교 현장 △함께 찾는 공공외교 진로, △함께 만나는 세계문화 등 다섯 가지 테마로 진행했습니다.

“함께하는 공공외교 최전선”에서는 전문가와 함께 공공외교의 성과와 전망을 살펴보았습니다. 특히 ‘기조회의: 공공외교 성과평가’에서 영국의 포틀랜드社가 매년 발표하는 글로벌 소프트파워 순위인 <소프트파워 30>*의 2019년 결과를 전 세계 최초로 발표하였습니다. 우리나라는 2019년 세계 19위로 <소프트파워 30> 지수가 발표된 이래 최초로 20위권 내에 진입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본회의: 4차산업혁명과 공공외교’에서는 4차 산업혁명이외교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미래의 공공외교에 대해 전망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소프트파워 30> 보고서는 영국 포틀랜드社가 2015년부터 매년 소프트파워 상위 30개국의 순위를발표하는 보고서를 발간한다.

“함께 듣는 공공외교 토크”에서는 동물(마크 리퍼트, 前주한미국대사), K팝(제프 벤자민, 빌보드 팝 칼럼니스트), 한식(김혜준, 김혜준컴퍼니 대표), 스포츠 외교(주한도미니카공화국대사관) 등 다양한 주제를 넘나들며 다양한 공공외교 활동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함께 보는 공공외교 현장”에서는 지자체, 대학, 일반인 등 공공외교 현장을 경험한 다양한 참가자들의이야기를 들어보는 한편, 주한대사관을 포함한 46개의 국내외 공공외교기관이 홍보부스를 운영해 세계 여러 나라의 매력을 소개하였습니다.

“함께 찾는 공공외교 진로”에서는 공공외교 관련 기관의 인사담당자가 진행하는 1:1 진로상담, 해외한국어 교육자를 위한 진로 토크, 한국국제교류재단 신입직원들의 생생한 KF 입사기 토크를 통해 공공외교 관련 진로에 관심있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함께 만나는 세계문화”에서는 아세안, 중앙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북미, 중남미까지 전 세계를 아우르는 세계문화 공연과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전 세계를 만나보았습니다.

공공외교에 대한 모든 것을 한자리에서 선보인 ‘제2회 공공외교주간’은 주한외교단장인 주한오만대사를 비롯한 35개국의 주한외교단과 공공외교학자, 현장전문가, 학생뿐만 아니라 공공외교에 관심 있는 다양한 일반인들까지 4만여 명이참가하여 성황리에개최되었습니다.
이근 KF 이사장 개회사,타일러 브륄레 <모노클> 편집장 기조연설,장재복 공공외교대사 축사,심재권 더불어민주당 의원 축사,기조회의 소프트 파워와 공공외교 평가,본회의 4차 산업혁명과 공공외교,공공외교토크: 반려동물과 공공외교마크 리퍼트 前주한민국대사,공공외교토크: 팝음악의 새로운 현상 K-POP 제프 벤자민 빌보드 팝 칼럼니스트,공공외교기관 홍보부스,공공외교기관 홍보부스(주한오만대사관),공공외교 진로찾기(KF입사기),공공외교 진로찾기(1대1 진로상담),온두라스 파란다 공연,세계문화체험(레게머리 체험),세계문화체험(블록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