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국민공공외교

[KF Global Academy] 주한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강좌 (10/15-11/7)

  • 조회수 46
  • 행사기간 2015.10.15 - 2015.11.07
  • 등록일 2015.11.30
korea foundation 로고
[KF Global Academy] 주한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강좌 (10/15-11/7)
재단은 지난 10월 15일부터 11월 7일까지 KF 글로벌센터 세미나실에서 주한외국인 지식층을 대상으로 한국문화를 알리기 위해 ‘조선시대부터 근대까지, 한국의 주거 건축물과 생활사’라는 주제로 KF 강좌 시리즈를 개최하였습니다.

국제협력 전문가, 외교관, 연구원, 주한외국인유학생 등 다양한 분야 수강자들의 열띤 참여로 3주간 걸쳐 강좌 5회와 연계 현장답사 4회가 진행되었습니다.
KF 한국문화강좌
1강 개괄 강연(한라대학교 한재수 교수)에서는 조선시대 계층별 주거 건축물의 차이와 시사점, 사회상을 투영해 본 한옥의 구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고, 2강(황두진건축사무소 황두진 대표)에서는 조선시대 중인을 중심으로 당시 서촌 지역의 가옥형태와 특징을 알아보고, 강연 내용과 연계하여 옥인동의 ‘송석원 터’ 등 서촌 지역에 남아있는 조선시대 건축물과 골목길의 흔적을 답사하였습니다.
1강 한라대학교 한재수 교수


2강 황두진건축사무소 황두진 대표
3강(이화여자대학교 임석재 교수)에서는 경복궁의 개괄적인 건축 요소, 경복궁에 깃든 동아시아의 건축 철학, 자연경관, 조선시대 왕실 건축물의 특징과 사회·문화상을 아우르는 강연이, 4강(서울대학교 전봉희 교수)에서는 한국 주거 시설의 변천과정과 한옥, 온돌을 통해 살펴보는 생활 형태, 사대부로 대변되는 한국의 독특한 계급 사회와 다른 가옥과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특히, 4강과 연계한 현장답사는 명원민속관의 협조로 ‘한규설 대감 가옥’을 탐방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3강 이화여자대학교 임석재 교수

4강 서울대학교 전봉희 교수/한규설 대감 가옥 탐방
5강(한국예술종합학교 우동선 교수)에서는 근대 사회로 진입하면서 초래한 한국 주거 건축물의 변화, 다양한 양식이 결합된 근대 건축물의 예시, 20세기 초·중반의 도시계획과 가구 표준도 등 한국의 근대 주택 형식과 생활상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5강 한국종합예술학교 우동선 교수
수강 주한외국인들은 이번 강좌를 통해 한국의 주거 건축물뿐만 아니라 한국인의 삶의 방식과 역사적인 배경을 전체적인 그림으로 그려보며 이해하는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전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