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글로벌네트워킹

2017 한-타지키스탄 보건의료 행사 개최

  • 조회수 180
  • 행사기간 2017.10.23 - 2017.10.23
  • 등록일 2017.10.23

2017 한국-타지키스탄 보건의료 행사 개최


KF는 9월 28일부터 29일까지 타지키스탄 두샨베에서 외교부와 KF 한-중앙아협력포럼사무국(이하 ‘사무국’)이 주최하고, 한-중앙아친선협회와 메디시티대구협의회(이하 ‘메디시티대구’)가 현지 일정을 주관한 한-타지키스탄 보건·의료 카라반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메디시티대구-타직 보건복지부 협약서체결

사진1. 메디시티대구-타직 보건복지부 협약서체결
이번 보건·의료 행사는 2011년부터 연례 개최된 중앙아 국가들과의 정무·경제·문화 복합행사인 ‘제7차 한-중앙아 카라반 행사’의 일환입니다.
첫째날 대구시와 타직 보건사회부는 양국 의료산업 발전을 위한 포괄적 의료 협력 시스템 구축, 메디시티대구의 현지 마스터 클래스 지원 등을 골자로 하는 협약서에 서명했습니다.


한-타직 보건의료 포럼
사진2. 한-타직 보건의료 포럼

이어 의료협력 포럼에서는 타직의 모자보건 부문, 특히 신생아 건강관리 기술 고도화 필요성이 제기되었습니다.
이를 위한 제도 보완, 인프라 구축, 기술 이전 등의 조속한 실현을 위해 양국이 협력해나가기로 했습니다. 또한 타직에서 자생하는 약 4,500종의 약초를 활용한 약초가공기업 형성과 전통 의료 파트너십 관련해서도 논의를 하였습니다.


임성남 외교부 1차관 기념 리셉션 참석
사진3. 임성남 외교부 1차관 기념 리셉션 참석
같은 날 저녁 열린 수교 25주년 기념 ‘한-타 우호의 밤’ 리셉션에서 임성남 외교부 1차관과 타지키스탄 조히디 외교부 1차관은 그간 양국의 협력 발전에 만족감을 표하고 금번 행사를 위해 타직을 방문한 한국의 보건의료 대표단과 문화공연단에 사의를 표했습니다.


타직 어린이 암센터 의약품 기증
사진4. 타직 어린이 암센터 의약품 기증

행사 마지막날에는 타지키스탄 대통령 영부인이 운영하는 어린이 암센터에 방문하여 센터를 시찰하고, 중증 소아암 환자치료를 위해 의약품을 기증하는 뜻 깊은 시간을 갖았습니다. 의약품 기증을 위해 한중앙아협력포럼 사무국이 후원하고, 메디시티대구 협의회가 국내에서 약품을 조달했습니다. 보건사회복지부 산하 국립병원원장은 동 의약품들이 소아환자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약품이었다고 강조하고, 의약품을 기증해준 사무국과 메디시티대구에 사의를 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