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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칼럼] 2018년도 우즈베키스탄 국가투자프로젝트 검토

  • 조회수 134
  • 행사기간 2018.05.18 - 2018.05.18
  • 등록일 2018.05.18

2018년도 우즈베키스탄국가 투자프로젝트 검토


회계법인 Y Partners 배양선대표


2016 12 4일 시행된 우즈베키스탄 대선에서 전체 유권자 2,043만 명 중 1,794만 명이 투표에 참여하여 1,596만 표를 얻어 득표율 88.61%로 사브카트 미리지예요브 대통령이 당선 되었다. 그 후 1년 반 정도의 시간이 흐르면서 우즈베키스탄은 적극적인 정치 및 경제 자유화 정책을 추진하였고 그와 동시에 관료의 인적 쇄신을 추진하였다. 이 기간 동안 굵직한 대부분의 국가투자프로젝트는 중지가 되었다가 최근에 다시 진행이 시작되었다.


이에 국가투자프로젝트중 재원이 한국, ADB, WB 등으로 한국 기업이 참여 가능한 국가투자프로젝트를 살펴보고 또한 국가투자프로젝트 확정 절차를 검토해 보기로 한다.


1. 2018년도 우즈베키스탄 국가투자프로젝트 개요


2018년도 우즈베키스탄 정부보증하에 외국금융기관의 차관으로 진행되는 프로젝트는 71건으로 약 137억불이 소요될 예정이다. 이중 우리 기업이 참여하고 있거나 참여 가능한 국가투자프로젝트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No.

프로젝트명

프로젝트개요

기간

재원

총금액

(M$)

주무기관

비고

1

수르탄 GTL 프로젝트

등유 311천톤

디젤유 743.5천톤

납사 431.1천톤

액화가스 20.9천톤

2015~

2020

가스프롬

은행()

CDB, KEXIM

KSURE, EXIAR

2,400

우즈벡

석유가스

공사

현대

엔지니어링 참여

2

타히야타쉬 열화력발전소 건설

2X250MW

2015~

2020

ADB

300

우즈벡

전력청

현대

엔지니어링 참여

3

송전망 현대화 사업

송전망 설비 교체

2016~

2022

WB

150

우즈벡

전력청


4

전철화 사업

-나만간-안디잔 145.1km

2017~

2021

ADB

80

우즈벡

철도공사


5

타쉬켄트 신청사 건설사업

연간 5.7백만명 이용 가능 4번째 항공청사 건설

2016~

2020

한국 EDCF, KEXIM

250

우즈벡

항공공사


6

지작시 상수도 교체사업

지작시 10m3/

2016~

2020

ADB

75

우즈벡

주택/상하수도부


7

타쉬켄트시 상수원유지

보수사업

105m3/

2017~

2021

ADB

120.9

우즈벡

주택/상하수도부


8

A380 도로

건설사업

구잘-부하라-누쿠스

-베루니 87km

2016~

2020

ADB

150

우즈벡

도로기금


9

카르쉬-샤흐리샤브 도로 건설

77km

2016~

2021

ADB

198

우즈벡

도로기금


10

지역기간

도로망건설

376km

2016~

2021

WB

200

우즈벡

도로기금


11

농촌주택

개량사업

nbsp;

2017~

2021

ADB

500

우즈벡

주택공사


12

부동산등록/지적도 현대화사업

DB 구축

2017~

2021

WB

20

우즈벡

지적공사


13

소아과병동

건설 사업

소아과 병동 건설

2014~

2019

KEXIM

102.8

우즈벡

보건부

삼성물산

참여


2. 우즈베키스탄 국가투자프로젝트 확정 절차 개요


2017 12 18일에 발표된 대통령령 No. PP-3437에 근거하여 새롭게 마련된 국가투자프로젝트 확정 절차 개요는 다음과 같다.


단계

N

업무

기한

담당 기관

I 단계

장기 종합 개발

계획 확정

1.

10~15년 장기 종합 개발 계획 초안 작성

3 1

국가투자위원회, 경제부, 재무부, 관련 부처

2.

부처간 장기 종합 개발 계획 협의

3 10

국가투자위원회

3.

국가투자프로젝트 심의처와 장기 개발 종합 계획 협의

3 20

국가투자위원회

4.

장기 종합 개발 계획 확정

4 1

대통령 비서실

II 단계

프로젝트 확정

5.

프로젝트 개발

6 1

프로젝트 주관자(관련 부서) 국가투자위원회, 경제부, 재무부

6.

관련 부서와 프로젝트 협의

6 15

프로젝트 주관자

7.

국가투자프로젝트 심의처와 프로젝트 협의

7 1

프로젝트 주관자

8.

국가투자위원회 프로젝트 확정

7 15

대통령 비서실

9.

프로젝트 실행 계획 수립

8 1

프로젝트 주관자

10.

국가투자프로젝트 심의처와 프로젝트 실행 계획 협의

8 10

프로젝트 주관자

III 단계

국가개발

프로그램 확정

11.

예비 타당성 조사 문서 제출

9 1

프로젝트 주관자

12.

프로젝트 국가 우선순위 조정

9 10

국가투자위원회, 프로젝트 주관자

13.

국가 발전 기금과

프로젝트 협의

10 1

국가투자위원회

14.

관련부처에 국가개발

프로그램 초안 전달

10 20

국가투자위원회, 재무부, 경제부, 프로젝트 주관자

15.

관련부처와 국가개발

프로그램 협의

11 1

국가투자위원회

16.

국가투자프로젝트 심의처와 협의

11 10

국가투자위원회

17.

국가개발 프로그램 확정

12 10

대통령 비서실


3. 맺음말


우즈베키스탄이 1년 반 동안의 내부 인적쇄신을 마무리하고 국가투자프로젝트들을 실행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한국의 정부금융기관, ADB, WB 재원의 경우 프로젝트 재원이 확실하여 공사대금 지급 Default Risk가 적고, 우리 기업들이 경쟁하기에 적합한 프로젝트들이다. 지난 20여 년 동안 양국 관계가 돈독하여 우리 기업들이 상대적으로 우즈베키스탄 시장을 선점하는데 우위를 점하였던 것과 같이 새로운 변화가 일고 있는 우즈베키스탄에서 변화된 Rule을 잘 숙지하고 기존 인적 네트워크를 잘 활용하여 우리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우즈베키스탄 시장을 선점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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