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 상세화면

[박물관] 미국 메트로폴리탄미술관 최혜윤 3개월차

  • 등록일 2021.11.03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최혜윤
인턴십 분류 박물관 인턴십
기관명 메트로폴리탄미술관
프로그램 기간 2020년 2월~3월, 2021년 9월-2022년 1월 (총 6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3개월차
내용 미국 메트로폴리탄 뮤지엄 아시아미술 부서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Dept. of Asian Art의 최혜윤입니다.

10월에도 역시나 12월 전시 준비, 그리고 메트 펠로우십 프로그램 참여로 바쁜 나날을 보냈습니다.

그 중 기억에 남는 행사는 10월 5일에 있었던 아시아 미술 부서의 행사 Friends of Asian Art Dinner와 메트의 또 다른 부속 박물관 Met Cloisters에 방문했던 일입니다.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은 많은 기부로 이루어진 사립 미술관이기에, 작품 소장 및 전시를 가능케 해준 기부자들을 위한 행사가 꽤 많이 열립니다. 아시아 미술 부서에 기증한 이들을 Friends of Asian Art로 명명하며, 10월에는 이들을 위한 저녁 행사가 있었습니다.

이 행사에서 부서의 각 큐레이터가 부서의 특별한 일 (전시 계획, 작품 구입 및 연구의 진행 사항 등)을 보고하고, 함께 칵테일과 저녁을 먹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미국의 상이한 미술관 운영방식에서 비롯된 특별한 행사를 목도하면서 국내 국립 미술관들과 다른 사립미술관의 특성과 사립미술관에서 근무할 때의 가져야 할 필수 덕목 등을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메트 펠로우 행사의 일환으로 뉴욕 북쪽에 위치한 유럽 중세 미술과 건축을 다루는 Met Cloisters에 방문하여 제게 익숙치 않은 시대와 지역의 건축과 미술을 접할 수 있었으며, 각기 다른 부서에서 일하는 펠로우들과 교류하는 값진 시간을 보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