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 상세화면

[싱크탱크] 미국 아시아정책연구소(NBR) 박강희 1개월차

  • 등록일 2021.11.09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박강희
인턴십 분류 싱크탱크
기관명 미국 아시아정책연구소(NBR)
인턴십 기간 2021년 9월~ 2022년 3월 (총 6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1개월차
내용
안녕하세요, 미국 워싱턴DC 소재 아시아정책연구소(NBR)에 파견되어 Political and Security Affairs (PSA)팀에서 근무 중인 박강희입니다.

1)인턴십
NBR은 현재 사무실 근무와 재택근무를 병행하고 있어서 저는 첫 주에 화상 및 대면 오리엔테이션을 마친 후 주3일 정도는 사무실에 출근하고 있습니다 (아직 사무실 출근이 의무사항은 아니고 선택사항임). 사무실에서 직접 수퍼바이저 및 동료들과 소통할 수 있어서 인턴십 적응 및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대면 및 화상으로 수퍼바이저와의 미팅, 팀 전체 미팅이 정기적으로 진행되고 프로젝트 관련 미팅도 수시로 진행됩니다.

2)주요업무
NBR에 파견되어 기본적으로 수행할 일들은 기관내 연구프로젝트 및 행사 보조, Q&A, 개인연구 등이 있습니다. NBR은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기관인 만큼 기관내의 다양한 프로그램 및 연구프로젝트에 관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은 것 같습니다. PSA팀의 프로젝트 중 상당수가 중국 관련 주제인데 저의 연구분야와 잘 맞아서 흥미롭게 참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9월달 업무 현황입니다.
-기관 프로젝트/행사 보조: 중국 IT 관련 주제 프로젝트, 대만 관련 주제 행사, 그리고 KF 후원의 U.S.-ROK NextGen Leaders 프로그램 준비 보조 등을 수행했습니다.
-개인연구: 제가 준비했던 홍콩 관련 연구주제에 대해 수퍼바이저와 프로젝트 매니저, 그리고 소장님과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갖고 조언을 얻었습니다. 기존 연구주제가 다소 범위가 넓어서 추후 범위를 좁히며 주제를 수정하기로 하였습니다.
-Q&A: NBR에서 파견기간 동안 개인적으로 관심 있는 분야의 전문가를 인터뷰하고 그 결과물을 기관 홈페이지에 publish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저는 인턴십 후반기에 Q&A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3)기타 (현지생활)
저는 인턴십 시작 전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위해 현지에 일찍 도착했습니다. 그런데 거주지 관련 문제로 어려움을 겪어 근 2달간 두 차례나 이사를 해야 했습니다. 특히 두번째 이사 전 집에서는 안전문제 발생으로 건강에 이상이 생겨 Urgent Care Center에 가서 진료를 받았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연구소 분들의 도움을 많이 받아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