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시 프로젝트 완성
지난 2개월차 보고서에서도 다뤘던 전시프로젝트, “Portraits of Young Adults in Korea (한국 청년의 초상)”을 완성하였습니다.전시는 “Depicting Themselves(스스로를 묘사하다)”, “Attempts to define(규정하려는 시도들)”, “Time of learning(배움의 시기)” 세 개의 테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포스터를 제작하고 라벨을 작성하였으며, 본문을 소개하고 싶은 전시 자료는 해당 부분을 번역하여 함께 제공하였습니다.
전시 정보를 도서관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url은 아래와 같습니다. https://manoa.hawaii.edu/library/about/news-events/exhibits/portraits-of-young-adults-in-korea/
2. 레퍼런스 근무 (상시)
1월 spring semester 개강과 함께 아시아 컬렉션 레퍼런스 근무를 시작하였습니다.
3. 사서채용 발표면접 참관
Japanese studies librarian을 채용하기 위한 발표면접을 참관하였습니다
4. CEAL Annual meeting CPS Poster session 준비
AAS(Association for Asian Studies)의 위원회인 CEAL(Council on East Asian Libraries)의 연례 모임에 포스터 세션으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Ellie 선생님과 저는 North Korea special collection project를 소개할 예정이며, Ellie 선생님과 선임 인턴 선생님들의 오랜 노력으로 이뤄진 본 프로젝트와 컬렉션을 소개할 수 있게 되어 영광입니다.
North Korea special collection 구축 프로젝트에 관련하여 생산된 업무 기록물과 컬렉션의 실물 및 디지털 컬렉션의 현황을 공부하며 발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5. 조선총독부 중추원 자료 디지털화 프로젝트
조선총독부 중추원 자료 전체에 대한 인벤토리를 작성하였습니다. 내부 열람용 컨디션리포트자 파인딩에이드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400여권에 해당하는 본 컬렉션의 상태를 점검한 결과, 안정화(stabilization)와 보존처리가 필요한 권들을 다수 발견하였습니다. 이를 컨디션 리포트에 기록한 다음 보존 부서(Preservation Department)에 공유하고 해당 권들을 어떻게 다뤄야할지 자문을 구하고 있습니다. 보존부서의 Kazuko 부장님과 종이보존전문가 Liane 선생님께서 자료의 상태를 재점검하셨고, 훼손본의 처리 방법에 대해 여러 차례 회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한국에 있는 기관과 하와이대학교의 합동 프로젝트로, 컨디션 리포트 업무 외에도 두 기관 사이에서 서면으로 소통하는 것을 보조하고 있습니다. 보존부서에서 상대 한국 기관의 디지털화 및 보존 인프라에 대해 상세히 질문 하기를 원했고, 이를 위해 질문지를 작성 및 한국어로 번역하여 한국 기관에 전달하였습니다. 마찬가지로 한국 기관으로부터 받은 답변을 번역하여 보존부서에 전달할 예정입니다.
6. Processing gift materials (상시)
지난달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기관에서 보내주시는 기증자료를 관내 시스템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7. Archives and Manuscript Department 업무 보조 1 – Kick-off Blog project
8. Archives and Manuscript Department 업무 보조 2 – Reboxing & Importing
본격적으로 Abercrombie 컬렉션의 논리적 분류체계와 기록의 실물이 정리된 구조를 일치시키고, 기록물의 철 레벨의 메타데이터를 기록관리시스템(AMS)에 batch import하여 등록한 다음, 기록물 정보를 AMS의 Public User Interface에 공개하여 Finding Aid를 고도화하는 작업에 참여하게 됐습니다.아래와 같이 분류체계를 따라 기록물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9. 도서관 이용자 교육 – in-class instruction
외국어로서 한국어 교육학(Pedagogy of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을 연구하시는 석사과정, 박사과정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도서관 이용자 교육을 제공하였습니다. 도서관 웹사이트에서 온라인 카탈로그의 기능과, 자료 구입 요청, Research Guides, 학술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는 방법 등을 설명하였고 그 이외에도 도서관에서 실물 자료를 직접 찾거나 요청하는 방법 등을 알려드렸습니다.
이상으로 3개월차 보고를 마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