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안녕하세요. 허드슨 연구소에 파견된 남예인 입니다. 6개월 간의 인턴십 활동이 끝났다니 믿기지 않습니다. 마지막 달이었던 2024년 11월은 정말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드디어 미국 대선이 끝났고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되었습니다.
- 1.업무
이번 한 달동안 가장 중요했던 것은 바로 제 KF 리서치 페이퍼 발표였습니다. Dr. Cronin이 주최한 11월 21일자 < Strategic Challenges Facing the US-ROK Alliance > 공개 행사에서 Open remark를 맡게 되었습니다. 저명한 학자분들 사이에서 짧은 시간이지만 “대만사태에 대한 한국의 전략적 선택”이라는 주제로 발표할 수 있었습니다. 도움을 주신 많은 분들께 정말 감사드리며, 특히나 이 기회를 제공해주시고 도와주신 Dr. Cronin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11월 18일자로 한국의 여야 국회의원, 전 외무장관 등이 참여한 가 CSIS에서 열렸습니다. 러북협력, G7 참여, 경제안보 등을 주제로 많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 2.업무 외
디씨에서 알게 된 지인분을 통해 워싱턴 DC 여자축구팀의 플레이오프 경기에 다녀왔습니다. 긴장감 넘치는 축구 경기와 신나는 응원 그리고 맛있는 경기장 음식까지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허드슨 연구소 인턴십 활동을 마치며 Dr. Cronin과 마지막 날을 기념했습니다. Dr. Cronin의 지도 아래서 인턴으로서의 업무, 개인 연구원으로서 연구, 네트워킹은 물론이고 미국 싱크탱크의 역할, 미국 대선과 워싱턴 DC의 활력까지 연구와 연구 외적으로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즐겁고 보람찬 시간이었습니다. Dr. Cronin께 배운 많은 것들을 잊지 못할 것이며, 디씨에서 만난 인연들을 소중히 간직할 것입니다. 이런 기회를 제공해주신 한국국제교류재단과 교수님 그리고 도와주신 부모님 모두 정말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