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 상세화면

[도서관] 미국 컬럼비아 대학교 동아시아 도서관 서예은 8개월차

  • 등록일 2024.12.23
상세 활동에 관한 표입니다. 작성자, 인턴십 분류, 기관명, 프로그램기간, 보고서 해당기간,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작성자 서예은
인턴십 분류 도서관
기관명 미국, 컬럼비아대 동아시아 도서관
프로그램 기간 2024년 4월~ 2024년 2월 (총 10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8개월차
내용

안녕하세요, 컬럼비아대학교 동아시아 도서관 (C.V Starr East Asian Library ) 으로 파견되어 인턴쉽에 참가하고 있는 서예은 입니다. 8개월 차 활동 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1.업무
    • 1)Conant collection의 material의 스캔된 이미지들을 확인하여 Columbia University Digital LIbrary Collection 에 display될 metadata 를정리하는 작업을 계속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신 자원들은 완료되어 곧 서버에 업로드 및 디지털 화가 완료됩니다. 서신 자원들 다음으로 진행 중인 자원은 시나리오와 카탈로그 자원입니다. 두 자원 모두 한 아이템에 묶인 페이지수가 많아 아이템은 적지만 의외로 살펴볼 것들이 많아 생각한것보다 시간이 더 걸렸습니다. 시나리오의 경우 인터뷰를 영상자료로 만든 자료나, 대본뿐아니라 촬영 계획서도 포함되어 있고. 같은 film에 대한 script 지만 중간에 다른 형식의 script가 끼워져 있는 등, 재정렬 및 업로드 전 최종적으로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안의 내용을 다시 한번 꼼꼼히 살펴봐야 했습니다.

      언어도 한국어만 있는것이 아니라 영어, 프랑스어, 일본어 등 다양한 언어가 섞여져 있고, Isbn이 있거나 출판된것이 아니라 팜플렛과 같이 전시회에 일시적으로 제공된 자료들도 있었기 때문에 그 자원이 어디서 발행되었는지, 누구에게 제공된 자료인지 등을 기준으로 살펴보고 있습니다.

      더불어 출판사나 발행 기관, 협력 기관 등의 NameHeading등의 기관 명이나 위치 등도 시간에 따라 변경되거나 이전하는 등, 달라지기도 했기에 전신이 어떤 기관이었는지도 추가로 조사하며 진행하였습니다.

      Author 과 addressee가 nameheading 에 대부분이었던 서신자원과 달리 issuing body 나 publisher과 같은 새로운 역할 및 column이 생성되어 또 새롭게 배워가며 작업하고 있습니다.

    어느새 인턴쉽이 2개월이 남고, 연말이라 휴일이 많이 때문에 남은 기간 최대한 많이 작업해두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Subseries 가 하나씩 마무리 되가면서 뿌듯함도 느끼지만, 남은 기간 최대한 최선을 다해 근무하고, 후임 인턴 선생님께도 잘 전달할 수 있도록 잘 정리하고 싶습니다.

    이상으로 8개월차 보고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위. New York Public Library 와 Bryant Park 크리스마스 트리)

    (위. Holiday Lunch Par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