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안녕하세요, 하와이주립대학교 해밀턴도서관 인턴십에 참가하고 있는 김민재입니다. 4개월차 12월 활동 내용을 보고하겠습니다.
[업무]
-
2025 CEAL Poster
2025 CEAL에서 포스터 세션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세션을 준비하면서 관련 회의에도 참여하고, 세션 내용을 작성하는 과정을 보조하고 있습니다. 포스터 세션이란 단순히 정보를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메시지를 이미지와 함께 명확히 전달하고 보는 이들과의 소통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
Korean Old/Rare books
이번 달에는 제가 근무 중인 큐비클 공간에 보관되어 있던 고문헌들에 대한 전수조사를 마쳤습니다. 몇 년간 후순위로 미뤄졌던 고문헌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목록화 할 수 있어서 매우 보람있었습니다. 특히, 조사 과정에서 가치가 높은 고문헌 몇 가지를 새롭게 찾아낼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우리 소장 자료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이 신규 고문헌들은 국외문화유산재단에 전달될 예정으로, 재단에서는 이 자료들을 통계 작성이나 활용을 위한 자료로 사용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Closed shelves에 보관 중이던 고문헌들의 상태를 점검했습니다.보존이 시급한 자료들을 우선적으로 분류하고, 그 상태를 세부적으로 나누어 스프레드시트에 기록했습니다. 이 데이터를 통해 향후 체계적인 보존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이번 작업을 통해 단순한 자료 정리를 넘어, 소장 고문헌들의 가치와 보존 필요성을 재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한자 공부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기도 했습니다. 고문헌 자료들이 한자로 작성되어있어,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해석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이 과정에서 한자 실력이 부족하면 고문헌의 세부 내용을 깊이 파악하기 어렵다는 점을 깨달았고, 앞으로 더 효율적이고 전문적으로 자료를 다루기 위해 한자 공부에 힘써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