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업무
EU Youth Strategy 2019-2027 implementation report를 위한 연구에 본격적으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CULT Committee와 여러 번 회의를 거쳐 일정을 조율하였고 담당 rapporteur의 의견을 수합하여 연구 범위를 확정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EU Youth Strategy가 매우 광범위한 만큼, 관련하여 다른 부서에서 진행 중인 연구는 없는지 확인하며 이번 연구에서 중점적으로 다뤄야 할 부분을 의논하는 단계가 필수적입니다.이번 연구의 주요 의제 중 하나가 유럽연합의 여러 정책 분야에서 청년이 얼마나 고려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기에 유럽의회의 결의안들에서 청년 관련 내용이 언급된 부분을 찾아 정리하는 업무를 맡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유럽의회에서는 매일 다양한 주제의 행사와 컨퍼런스들이 개최되는데, 팀원분들께서 참석이 어려우신 경우 대신 참석하여 회의록 작성을 요청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번 달에는 폴란드 측에서 개최한 High-Level Conference: Supporting mental health of children - the role of schools and teachers 행사 참석을 요청 받아 회의록을 작성했습니다. 직접 회의장에 방문하여 유럽의회 의원, 정부 관계자들을 비롯한 다양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어 관심 있는 주제가 있으면 요청을 받지 않더라도 supervisor의 허락을 받아 적극적으로 참석하고 있습니다.
특히 같은 Directorate에 있는 Panel for the Future of Science and Technology (STOA) 트레이니의 초대로 참석했던 STOA-G6 Research and Innovation Summit: Shaping Europe's future: Research and innovation at the heart of European leadership에서는 함께 방문객들을 회의장으로 안내하기도 하고, 우르줄라 폰 데어 라이엔 유럽연합 집행위원장의 연사를 가까이서 직접 들을 수 있어 뜻깊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