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 상세화면

[싱크탱크] 미국 시카고국제문제협의회 김민지 4개월차

  • 등록일 2017.01.03


KF글로벌챌린저 월간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김민지
인턴십 분류 싱크탱크 인턴십
파견기관 미국 시카고국제문제협의회(Chicago Council on Global Affairs)
파견기간 2016년 9월~ 2017년 2월 (총 6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4개월차
내용
1. 업무
2016년의 끝이 다가오면서 연구소는 올해 진행했던 프로젝트의 마무리와 내년에 계획된 프로젝트의 진행을 위한 논의가 시작되었습니다. 12월 중순에 2016년의 마지막 프로그램을 마치고 all-staff 미팅을 통해 미국 대선의 결과가 Council의 mission에 불러온 영향,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내년 계획 등을 논의하였습니다. 우선적으로 council 의 president 인 전 NATO 대사 Ivo Daaldadar가 Council 의 비전과 미션을 다시 한번 설명하고 현 상황에서 이 것을 이룰 수 있는 방향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이후 팀별 프로젝트 진행상황을 설명하고 질의응답세션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All-staff 미팅이 새로운 오피스로 이사온 이후 Conference Room 에서 가지는 100번째 이벤트라고 하며, 성공적인 한 해를 축하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제가 속해있는 Public Opinions Team 도 진행하던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는 분위기입니다. 이전에 작성했던 Asia Report 에 오류가 있어 정정하는 시간을 거치고 마지막 수정을 완료하였습니다. 2017년 survey 를 위한 기초작업도 동시에 진행하였습니다.
개인연구도 마찬가지로 final draft 를 거의 완성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1월이 되면 supervisor의 feedback과 다른 팀원들의 의견을 묻고 수정을 완료하여 1월말/2월 초가 되기 전에 개인연구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2017년 상반기로 들어서면서 3월에 있을 Global Food Symposium 과 6월에 있을 Global Cities Forum 의 준비가 더욱 더 박차를 가하는 것 같습니다. 간혹 한국에 대한 리서치와 관련하여 Programs Team을 도와주기도 하였습니다.

2. 시카고 생활
시카고에 오기 전에 전 파견자분께서 지냈던 housing 에 1년 계약을 맺고 왔었는데, 한국으로 돌아가기 전에 계약을 다른 분께 넘겨드려야 해서 이전부터 걱정이 많았습니다. 파견기간이 끝나는 시점인 3월이 아니라 새해가 시작하는 1월에 수요가 더 많을 거라는 판단에 11월 말부터 계약 양도할 분을 찾았고 다행이 최근에 계약양도를 완료하여 month-to-month 계약을 해주는 곳으로 이사를 가게 되었습니다. 벌써 파견기간이 4개월이 다되어가는 지금 새로운 곳으로 옮기게 되어 뭔가 다시 시작하는 기분입니다.
시카고는 현재 크리스마스/연말분위기가 만연합니다. 밀레니엄파크에 큰 크리스마스 트리가 세워졌고 옆엔 무료 ice skating rink가 만들어졌습니다. 날씨도 많이 추워지고 windy city 라는 별명에 알맞게 바람도 많이 불어 야외활동을 많이 하기엔 조금 무리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