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1. 주요활동
1) 미의회도서관 한국학 컬렉션 방문
11월 10일 미국 대선이 치러진 다음 날 워싱턴 D.C에 있는 미의회도서관 한국학 컬렉션(이하 LC)을 방문했습니다. 참고사서인 소냐 리(Sonya Lee)선생님과 LC의 한국학 장서와 연구 지원 및 참고 봉사 서비스에 대해 설명을 들었습니다. 자료의 수집과 정리를 담당하는 Asian and Middle Eastern Division에도 방문하여 대학 도서관과는 다른 미의회도서관의 조직구성과 업무에 대해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오후에는 Reading room이 있는 Jefferson Building을 투어하고, 고서 컬렉션에서 주관하는 아트북 관련 설명회도 참여했습니다.
2) 논문 정리
공동저자들과 논의한 내용과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본문을 작성하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작성한 전체 내용을 교정하고 마무리 지었습니다.
3) KF 인턴 최종보고서 & 프레젠테이션
KF에 제출하는 최종보고서 외에, 미시간대학교 아시아도서관 내 월간 미팅 시간에, 그동안 진행했던 업무와 경험 등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서 프레젠테이션을 수행했습니다. 또한 동일한 내용을 최종보고서 형식으로 작성해서 저의 경험을 아시아도서관장 및 사서, 스탭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제출하였습니다.
4) 업무 정리
10개월간의 인턴생활을 정리하였습니다. 카탈로깅 업무를 마무리하고, 이메일을 정리하고, ID를 반납하였습니다. 또한 아시아도서관이 속해있는 Research Unit의 AUL, 아시아도서관 사서 및 스탭들, 사회과학데이터 도서관인 Clark Library 사서들, 남 한국학 센터(Nam Center for Korean Studies) 센터장님과 스탭들을 방문해서 인사를 드렸습니다.
2. 참여 워크샵
1) HathiTrust Research Center text analysis workshop
하티트러스트는 미시간대학교를 주축으로 결성된 대학도서관들이 모여 만든 디지털도서관입니다. 원문을 제공함과 동시에 원문을 분석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하티트러스트 리서치 센터에서 주관하는데, 어떤 목적을 가지고 어떻게 도구를 이용하고, 결론을 도출하는지에 대한 워크샵이 열려서 참가했습니다. 참여하고 있는 논문의 주제이기도 하여 흥미롭게 들었습니다.
2) Understanding U.S. Presidential Elections Workshop
아시다시피 11월 9일에 미국 대선이 있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International Center에서 외국인 학생 및 방문 연구자를 위해 미국 대선 방식 및 이와 관련된 다양한 내용들을 주제로 워크샵을 진행해서 참석하였습니다.
이상으로 10개월의 아시아도서관 인턴십을 마무리했습니다. 미국이라는 새로운 장소성과 새로운 시각을 통해, 기존에 갖고 있던 도서관에 대한 관점이 바뀌는 새로운 경험도 하고, 이를 통해 배운 것도 많았던 시간이었습니다. 전세계에서 현재도 열심히 노력하고 계신 모든 인턴분들도 뜻 깊은 경험하시길 기원합니다. 그동안 월간보고서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