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null > 상세화면

[도서관] 미국 미시간대 도서관 이유경 9개월차

  • 등록일 2017.03.22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이유경
인턴십 분류 도서관 인턴십
파견기관 미국 미시간대학교 아시아도서관
파견기간 2016년 2월~ 2016년 11월 (총 10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9개월차
내용
1. 주요 활동

1) 논문 준비
지난 달에 이어 디지털 도서관에 관한 논문 준비 중입니다. 선행연구 리뷰와 참고자료정리 과정을 줄이고 공동 저자들과 함께 논의 한 방향으로 초고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2) Communication and Marketing Director presentation
미시간대학교 도서관 Communication and Marketing Director 포지션 지원자의 프레젠테이션에 참가했습니다. 지원자는 자신이 생각하는 Communication과 Marketing은 무엇이며, 그 동안 조직에서 어떻게 해당 주제를 녹여내어 업무 했는지, 그 결과는 어떠했는지를 차분하게 설명했고, 물리적 결과물이 있을 경우 참고자료로 가지고 와서 참석한 사람들이 실제로 살펴볼 수 있도록 준비해왔습니다. 프레젠테이션이 끝나고 도서관 직원들과 Q&A 시간을 가졌습니다.

3) 서부지역 대학 내 동아시아도서관 방문
인턴으로 업무하며 북미지역 동아시아도서관이라는 특별한 맥락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미시간 외 동아시아도서관과 한국학 컬렉션을 방문해보고자 미국 서부지역 LA와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4군데 동아시아도서관 한국학 사서분들께 연락드리고 방문을 했습니다. LA는 남가주대학교(USC)와 UCLA를, 샌프란시스코는 UC버클리와 스탠포드대학교를 방문했습니다.

• 남가주대학교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남가주대학교의 Doheny Memorial Library에 위치한 동아시아도서관은 북미에서 유일하게 Korea Heritage Library라는 명칭을 갖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collection’ 또는 ‘Studies’라 지칭되는 것과는 달리 이곳의 중심이 되는 장서가 한국학 장서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고지도 컬렉션 중 180점 이상의 ‘Sea of Korea’로 표기된 지도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고, 이를 온라인으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 UCLA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UCLA의 동아시아도서관은 Charles E. Young Research Library 2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동아시아도서관은 아무래도 특수 도서관이기에 다른 도서관들에 비해 존재감이 약하다며, 각종 세미나나 워크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동아시아도서관 외에도 영문학과도서관/법대도서관/경영대도서관/학부도서관인 파월도서관/ Charles E. Young 리서치도서관/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formation Studies까지 모두 둘러볼 수 있었습니다.

• UC버클리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UC버클리 동아시아도서관은 2007년 C.V. Starr 재단의 지원으로 캠퍼스 한 가운데에 단독건물을 짓고 이전했습니다. 한국 교회사, 한국 노동운동사 관련 자료들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 스탠포드대학교 (Stanford University)
스탠포드 대학교 동아시아 도서관 역시 2년 전에 리모델링한 건물로 독립하였습니다. 1명의 주제전문사서와 1명의 카달로거, 2명의 테크니컬 스태프가 업무하고 있으며, 조선족 및 북한자료, 한국 만화 장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 참여 워크샵

1) R programming language
빅데이터를 다루는데 빈번하게 활용되는 R 언어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과 실제 활용 예시를 다룬 워크샵에 참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