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1. Orientation week
너무 덥지도 않고 시원한 바람으로 땀을 식혀준 시카고의 여름이 지나고 가을이 찾아오는 9월이 되었습니다. 날씨 뿐 아니라 9월 말에는 학교도 새학기로 바뀌어, 조용했던 학교와 동네가 다시 신입생과 재학생들로 채워져 활기가 넘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따라 본격 개강 전 주를 아예 O-Week 이라고 지정하여 매일 오전부터 오후까지 수강하는 수업을 포함한 학교 전체의 각 부서가 구성원들의 원활한 학교 생활을 위해 오리엔테이션을 하는 것은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시카고대 도서관도 이용자 대상, 전공, 특징 별로 다양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는데, 저는 박지영 담당 선생님께서 진행하시는 오티 일정에 의해, 외국인 학부 신입생들 오티 및 대학원 신입생들을 위한 홍보전시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1) Library Orientation for International Undergraduate Student
외국인으로서 시카고 대학교 학부생으로 입학한 신입생들을 위해 이를 담당하는 도서관 College Instruction and Outreach 부서의 주최하에 매년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합니다. 담당 부서에서 도서관의 기본적인 소개, 이용 방법, 서비스 등을 전체적으로 설명한 후, 세계 곳곳에서 오는 학생들이기에 한중일 주제전문 사서를 포함한 각 대륙 및 지역 별 주제전문사서들이 각각의 소규모 그룹을 이뤄서 더 상세한 유인물과 예시 자료를 활용한 설명과 함께 질의응답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인터네셔널 학부생을 위한 다양한 국가에서 출판된 자료와 유인물들

대륙 및 지역별 주제전문사서와 함께 하는 소그룹 질의응답 시간
O-Week 기간이라서 학기중 보단 여유있을 줄 알았던 저의 예상과는 달리, 오히려 학생, 교수, 직원 모두가 계획된 대로 배우고, 홍보하며, 교류하는 모든 일정을 소화하기 위해 매우 바쁘면서 열정이 넘치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오리엔테이션에서 다뤄지는 내용들은 이미 온라인과 동영상으로도 손쉽게 접할 수 있지만, 이렇게 오프라인으로 개강 전에 따로 필수적 스케줄로 정하여 시간과 에너지를 쏟는 데에는, 처음 시작과 기초가 더욱 중요하기 때문인 것과 면대면의 상호 커뮤니케이션으로 신입생들의 분위기와 요구 사항을 파악하거나 신뢰 및 친밀도를 높이는 데에 크게 기여하기 때문인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2) Graduate Student Orientation Fair
대학원 신입생들을 위한 오리엔테이션은 작은 박람회 식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큰 홀에서 일정 시간 내에 전체 신입생들이 관심 분야에 대한 정보와 도움을 얻을 수 있도록, 시카고대 도서관 뿐 아니라 시카고대 예술 센터, 운동 클럽, 국제교류팀 등 학교 내에 소속된 모든 산하 기관들이 각각의 부스에서 관련 홍보물을 나눠주고 설명하였습니다.
도서관 부스에서 저희는 대학원 신입생들이 가장 관심을 가질만한 전공관련 주제전문사서 리스트, 학업을 하면서 금전적 도움을 줄 수 있는 도서관 파트타임잡 등을 홍보하며, 기타 다른 궁금한 부분들을 답변해주었습니다. 형식적이고 딱딱한 이론의 홍보가 아니라, 다양한 이벤트, 선물과 함께 전반적인 학교의 부서와 프로그램을 배울 수 있는 재미있는 시간이기에 대부분 흥미진진하게 참석하는 듯했습니다.

도서관 부스에서 홍보 및 질의응답

전체적인 오리엔테이션 박람회 모습
2. Main work
1) Reviewing digital postcard photos.
계속 보고한 바와 같이 한국 식민지 및 근대 시대 발행의 사진 엽서들 중 한국에서 소장 중인 약 5천 장의 재점검을 마치고, 9월 초부터는 일본 사가 박물관 소장의 약 2천 5백장의 사진 엽서 리뷰잉에 들어갔습니다.
2) Both ‘W recorded’ and ‘General’ book Cataloging
두 가지 타입의 한국학 자료를 온라인에 목록화 하는 작업 또한 지속적인 담당 선생님의 피드백과 지도하에 진행되고 있습니다. 얼마나 많은 일을 빨리 마치냐와 같이 일의 성과가 아니라, 그 일에 대해 확실히 잘 이해하고 적용을 할 수 있는 지에 중심을 두시어, 사서의 기술 및 전문성 향상을 더 고려해주시는 점이 감사한 부분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