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 상세화면

[한국어교육] 미국 아이오와대학교 마리아 2개월차

  • 등록일 2017.11.06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마리아
인턴십 분류 한국어교육 인턴십
파견기관 미국/ 아이오와대학교
파견기간 2017년 8월~ 2018년 5월 (총 9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2개월차
내용
*현지 생활*
10월이 되면서 날씨의 변화가 심해졌습니다. 일교차도 심하고 하루는 덥다가 또 하루는 갑자기 추워지기도 해서 감기에 걸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겨울을 미리 준비해야 할 것 같아서 겨울 부츠를 사 뒀습니다.
날씨로는 가을을 느끼기 힘들지만 가을의 풍경은 예쁜 것 같습니다. 퇴근하며 사무실 건너편의 사진을 찍었는데 무척 아름답습니다.



*학교 수업*

10월에는 큰 행사가 둘 있었습니다. 추석 행사와 한글날 행사입니다.

먼저 추석 행사는 추석날을 기념하여 한국어 수업을 듣는 학생들을 초대하여 송편을 만들어 먹는 행사였습니다. 여러 반에서 온 학생들이 서로 이야기를 나누며 송편을 만들면서 친구가 되기도 하고 k-pop 뮤직비디오를 보면서 따라 부르기도 하면서 즐기는 축제 같은 행사였습니다.


한글날 행사는 한글날 한 달 전부터 학생들에게 참여할 수 있는 것들을 준비시켰습니다. 예를 들어 1학년 학생들은 시를 나눠주며 마음에 드는 시를 예쁘게 따라 쓰도록 시켰고 2학년은 한글이나 한국에 관련된 글을 쓰라고 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모은 2학년의 작문 중에 우수한 작품들을 미리 선생님들이 뽑아 두어 행사 마지막에 시상을 했고 1학년의 예쁜 글쓰기는 괜찮은 글들만 미리 뽑아서 행사날 벽에 붙여 두어 행사에 온 학생들이 스티커를 붙여서 우수 작품들을 뽑아 시상했습니다. 이 외에도 한복 입고 사진 찍기, 전통 놀이 체험 등과 함께 한국어 퀴즈게임을 했습니다. 퀴즈게임은 카훗이라는 프로그램으로 행사에 온 모든 외국인들이 본인의 핸드폰으로 접속해서 문제를 푸는 형식으로 진행됐습니다. 수준 있는 문제와 재미있는 문제가 골고루 출제되었는데 학생들 중에 정말 잘 푸는 학생들이 있어서 놀랐습니다. 행사가 진행되는 중에는 자유롭게 김밥, 떡볶이, 잡채와 같은 한국음식을 먹을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