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 상세화면

[한국어교육] 러시아 국립인문대학교 고민주 2개월차

  • 등록일 2017.11.06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고민주
인턴십 분류 한국어교육 인턴십
파견기관 러시아 / 러시아국립인문대학교
파견기간 2017년 9월 ~ 2018년 6월 (총 10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2개월차
내용
1. 업무
이번 달부터는 언어학과의 한국어 수업도 시작하였습니다. 학생들은 지난 1년 동안 한국어 수업을 들은 상태라 문법적으로는 많이 알고있으나 듣기, 말하기를 어려워합니다. 초반에는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이지 않고 수줍어하며 어색해했지만 시간이 조금 지난 지금은 대답도 잘하고 수업에도 적응을 한 듯합니다. 이 언어학과 학생들은 학생들마다 두 가지 언어를 선택하여 듣고 있어 한국어 외에도 각자 선택한 다른 언어도 공부하고 있습니다. 한국어를 선택한 학생들은 저와의 한국어 수업을 포함하여 문법, 한자 등 주 9시간동안 한국어 수업을 듣고있습니다.
한국어과 전공 학생들도 열심히 공부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작문 숙제를 내주어 여러 주제로 쓰기 연습을 하고 쓴 내용을 수정해주고 한 명씩 같이 확인하며 자연스러운 표현들을 익혀나가고 있습니다. 다음 학기에 한국으로 교환학생을 가는 학생들은 건강검진을 받는 등 한국에 갈 준비를 하고있습니다.


☞ 주로 한국어와 다른 극동아시아 언어 수업이 이루어지는 사무실 및 교실

2. 생활
모스크바는 지난 한달 동안 단풍이 예쁘게 물들었다가 금방 낙엽이 지더니 저번주에는 첫눈이 내렸습니다. 많은 눈은 아니지만 이곳에서 눈을 구경하는 기분이 색다릅니다. 10월 내내 흐리거나 비가 내려 햇빛 보기가 힘듭니다. 기온도 벌써 영하 1~3도로 내려갔습니다. 이제 겨울이 시작인지라 더 추워질 날씨에 걱정도 큽니다. 그래도 10월 1일부터 실내 난방이 되어 집에서나 학교에서나 따뜻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또 비자연장으로 제출했던 여권을 돌려받아 조만간 현지 은행계좌를 만들까 합니다. 계좌와 체크카드를 만들게 되면 여러가지로 편리해질 것 같습니다.


☞ 노보데비치 공원



☞ 첫눈이 내린 다음날 아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