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 상세화면

[한국어교육] 중국 연태대학교 김세나 5개월차

  • 등록일 2018.03.12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김세나
인턴십 분류 한국어교육 인턴십
파견기관 중국 연태대학교
파견기간 2017년 8월 ~ 2018년 7월 (11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2개월차
내용
1) 기말고사 실시 및 분석
제가 맡은 한국어 회화 교과의 시험에서는 교재의 각 단원에서 중요도가 높은 어휘와 문형을 사용하여 표현하는 정도를 평가하였습니다. 해당 항목에 대한 문법과 발음, 억양, 띄어 말하기 등 정확성 측면과 교사 질문에 대한 이해도, 담화 구성 능력 등의 유창성 측면을 함께 측정하였습니다. 저는 1학년생 55명을 대상으로 회화 능력 평가를 실시하였습니다. 평가 시간은 학생 1명당 5~6분 정도로 소요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학생들의 회화 능력이 우수한 것으로 분석되었고 특히 말하기 표현에서의 전달력, 구체성, 담화 구성 능력이 뛰어난 학생들이 많았습니다. 시험 분석 결과, 상위권 점수대가 높은 분포를 이루면서 학생 간 성취 수준차가 그다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 학생들이 한국어를 말할 때 발음과 문법 사용에서 특정 오류 표현이 학생마다 유사하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는데, (예를 들어 ‘이에요’와 ‘있어요’를 혼동하여 뒤바꾸어 사용하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이번 학기 시험을 통해서 학생들의 오류 표현 양상을 살펴볼 수 있었고 또한, 이러한 오류를 개선하기 위해 효과적인 교수 방법이 무엇일지 고민해보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2) 종강/연말 행사
기말 시험 전 마지막 수업 시간에서는 학생들에게 시험 대비 및 총정리를 통해 학습 내용을 환기시켜주었습니다. 총정리 이후 남은 시간에는 학생들과의 보다 뜻 깊은 문화 교류를 위해 ‘윷놀이’를 준비하였습니다. 한국의 전통 게임인 윷놀이를 처음 접하는 우리 학생들이 매우 흥미를 갖고 윷놀이 방법에 대한 설명을 경청하였습니다. 규칙과 놀이 방법이 어렵지 않고 팀 간 협력과 전략이 중요한 게임인 만큼 학생들이 무척 즐거워하며 놀이에 몰두하였습니다.



이번 학기에 1학년생들과 서로 처음 만나서 지냈던 만큼 즐거운 방학을 앞두고도 아쉬운 마음이 아주 컸던 것 같습니다. 회화 수업을 무척 좋아하고 또한 부족하지만 열정이 넘치는 선생님을 좋아해주는 우리 학생들을 위해서 종강일에 손편지와 작은 선물을 준비하여 마음을 전했습니다. 시험 이후 반별로 학생들과 종강 파티겸 식사 자리를 함께 하면서 뜻 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