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1. 수행 업무
1.1 장서 개발 및 관리
- Serial과 Gift & Exchange 자료 접수 (이전 업무와 동일)
한국학컬렉션에 입수된 정기간행물, 저널, 단행본의 복본여부를 확인하고 서지정보를 적어 G&E 부서와 Serial부서로 전달했습니다.
- 복본조사
주문 예정인 도서들의 복본여부를 확인했습니다.
- CD-ROM, DVD 통계
도서관에 소장 중인 한국학컬렉션 CD-ROM과 DVD 수를 Voyager를 통해 확인했습니다.
- 상호대차 통계 및 기증도서 확인
지난 1년동안 상호대차를 통해 이용된 한국학컬렉션 도서 수를 확인했고, 2015년~2017년동안 기증받은 도서 수를 기관별로 정리했습니다.
1.2 이용자 서비스
- Reference (9회)

2017년 4월부터 2018년 1월까지 했던 레퍼런스 업무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0개월동안 데스크에서 총 86회 근무하면서 53개의 질문에 답했습니다. 질문 중 약 80%는 이용자가 제목이나 도서의 서지사항을 가지고 위치를 묻는 단순한 질문이었습니다. 또한 이메일을 통해 자료조사가 필요한 레퍼런스 문의를 받기도 했습니다. 한국과 관련해 제공한 레퍼런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북한관련 잡지<조선>과 신문<통일신보>, <레닌기치>, <통일>의 도서관 소장여부 및 서지정보
- 러시아 원서와 이를 번역한 내용이 수록된 잡지<아시아 문화>간의 연관 관계
- 1940-50년대에 교육, 문화 등과 관련해 북한에서 소련이 한 활동과 그 영향
- 서당, 천자문에 관한 영문 자료
- 고려장의 정의 및 관련 영문 자료
- 5·18민주화운동과 관련된 도서관 영문 자료 및 온라인 정보원
- 조선후기 화가 장승업에 관련된 영문 자료
- LibGuide 관리
Monthly Acquisitions List와 도서관에 새로 추가된 도서 정보 업데이트
Cheju Collection 정리
한국학컬렉션 LibGuide에 제주와 관련된 도서관 자료, 지역 사이트, 온라인 정보원 등을 정리했습니다. 기존에 Cheju Collection에는 책만 정리되어 있었는데, 저널과 정기간행물을 주제별로 정리해 추가했습니다. 또 제주 지역의 연구기관, 정부기관, 언론사 등의 웹사이트 링크와 온라인에서 열람할 수 있는 e-book, 정기간행물, 온라인 정보원을 정리했습니다. 지역학으로 제주와 관련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는데, Cheju Collection 페이지가 제주학에 관심 있는 학생이나 연구자들에게 널리 이용되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3 Digital Humanities Project
DAHI(Digital Arts & Humanities Initiative)팀과 2차례 미팅을 갖고 본격적인 웹 페이지 구축을 위한 데이터를 전달하고 프로젝트 방향을 설명했습니다. 박태원의 단편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에 나오는 1930년대 경성의 모습을 소설 본문과 함께 지도에 표시하는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소설 주인공 구보의 여정을 따라 그가 방문한 장소와 거리 모습 등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웹 페이지 구축이나 디자인 등 기술적인 부분이 아직 완료되지 않아 인턴활동을 완료한 후에도 온라인 채널을 통해 DAHI팀과 연락하며 프로젝트를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1.4 KF 인턴십 매뉴얼
지난 10개월동안 수행한 업무에 대한 설명과 참고할 만한 사이트 링크, 생활관련 정보를 정리했습니다.

2. 참석 회의 및 행사
2.1 Asia Collection 부서 회의
매주 2,4째주 목요일에 진행되는 Asia Department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2.2 Digital Humanities Project 회의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기술적인 부분을 지원받기 위해 DAHI팀과 2차례 회의를 했습니다.
2.3 Farewell Party & Final Presentation
인턴활동을 마무리하며 아시아부서 사서 선생님들과 지난 10개월동안의 인턴 경험을 나누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PPT 슬라이드를 준비해 한국국제교류재단과 KF인턴 프로그램에 관해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수행한 업무, LibGuide에 정리한 페이지들, Digital Humanities 프로젝트를 설명하고 인턴활동을 통해 배운 점을 얘기했습니다.
KF를 통해 하와이대학교 해밀턴도서관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며 어떤 활동들을 했는지 알릴 수 있어 좋은 자리였습니다. 또한 저도 발표를 준비하면서 그동안 했던 활동들을 떠올려보며 정리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발표 후에는 한국학 사서 선생님께서 준비해 주신 한식을 다같이 먹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하와이에서 일하고 생활하면서 대학 도서관 업무를 배우고, 새로운 경험들을 할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한국학컬렉션과 아시아부서 일을 도우며 주제 사서의 역할과 업무를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한국학 사서 선생님께서 많은 기회를 주셔서 도서관 업무도 배우고, 도서관 이용자 교육, 콜로키움 등 도서관 행사에도 직접 참여하며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귀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신 한국국제교류재단과 하와이대학교에 큰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 KF 인턴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성 있는 사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해외에 한국을 알릴 기회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참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