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 상세화면

[도서관] 미국 하와이대 한국학센터도서관 정민영 7개월차

  • 등록일 2018.03.12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정민영
인턴십 분류 도서관 인턴십
파견기관 하와이대학교 한국학센터
파견기간 2017년 7월~ 2018년 4월 (총 10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7개월차
내용
안녕하세요. 하와이대학교 마노아캠퍼스 한국학센터에 파견되어 생활하고 있는 정민영입니다. 오전에는 해밀턴도서관 카탈로깅 부서에서 한국 자료를 카탈로깅하고, 오후에는 한국학센터에서 George M. McCune컬렉션 아카이빙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1. 해밀턴도서관 카탈로깅 부서

카탈로깅
최근에는 카피캣이 아닌 오리지널 카탈로깅을 하고있습니다. Subject heading필드와 050필드 정도는 남겨두고 에리카 선생님에게 레코드를 넘기면 선생님이 나머지 필드를 채우시고 저에게 피드백을 해주시고 계십니다.

Mukurt 워크샵 참가
에리카 선생님과 Mukurt 워크샵에 다녀왔습니다. 워싱턴주립대학교(WSU)에서 개발한 툴로 Mukurt는 네이티브 아메리칸,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 알래스카, 폴리네시아 원주민들의 문화유산을 공유하는 오픈 소스 content management system입니다. 오메카와 유사한 툴이라고 볼 수 있지만 Mukurt는 좀더 확장된 기술요소들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Traditional Knowledge (TK Lable)이라는 개념을 도입해 온라인 문화유산기록을 공유하고자하는 시도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오전에는 Mukurt에 대한 소개를 듣고 오후에는 실제로 시스템을 통해 실습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Hands-on 활동들을 하면서 그룹멤버들과 소통도 하고 시스템을 직접 다뤄보는 것이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2. 한국학센터 기록관리업무

아카이빙
3, 4월에는 finding aid 작성에 열중하기위해 1, 2월에는 최대한 박스 정리를 마쳐 인벤토리 작성을 마무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맥큔 그룹에서 sub-group, series, sub-series를 수정하고 있습니다. 이번 달에는 맥큔의 Academic works & writings sub-group에 포함될 5-6박스들을 추려서 마무리하였습니다. 이 박스들은 맥큔의 석,박사 논문과 논문 준비를 위해 모아 놓았던 자료들, 각종 저널에 실렸던 아티클들, 출판단행본들, 출판되지않았던 글들을 한데 모아 정리하였습니다. 글의 양이 상당히 방대하여 정리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식별하기 어려운 자료들은 마이클 선생님께 확인 받아가면서 정리하였습니다. 정리 할 시간이 많이 남지않은 관계로 부지런히 정리해 나아갈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