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1. 수업
2018년 1학기 중간고사
3월 12일부터 1주일동안 1학기 중간고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수업 교재를 경희대 교재와 고려대 교재를 함께 병행하여 수업하기 때문에 시험문제도 두 교재에서 각각 시험문제를 출제 후 취합하여 시험을 보게 됩니다.
저는 듣기와 말하기의 시험문제 출제와 시험감독을 하였습니다. 말하기시험의 경우 150명 가량의 학생들을 평가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체력이 소모됩니다. 말하기 시험은 평가표를 세분화 하여 상세하게 만들어 평가를 하지만 많은 학생을 상대하다 보니 시험 감독관의 주관이 들어 갈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여러 선생님이 함께 평가를 하고 점수를 합산하는 방법이 좋으나 선생님 인력이 모자라 아쉬움이 있습니다.
2. 삼성반 수업
삼성전자에서 우수사원 14명을 선발하여 하노이국립외대에서 3개월간 한국어 연수를 합니다. 저는 월요일 4시간과 금요일 2시간 수업을 담당하게 되어 일주일에 학부수업까지 총 25시간을 하게 되었습니다. 삼성반 직원들은 수업태도도 아주 좋고 한국어에 대한 열정도 높아 수업 분위기가 좋습니다. 학부 수업은 학문목적 한국어를 위주로 하고 있으나 삼성반 수업은 업무를 위한 용어 위주로 수업 방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 학교 행사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하여 하노이국립외대에서 학교 선생님들을 위하여 하노이 근교에 있는 ‘다이라이 리조트’에서 야유회가 있었습니다.
다른 학과 선생님들과 교류도 하고 좋은 날씨에 아름다운 리조트에서 하노이의 봄을 만끽할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세계 여성의 날 기념하여 학생들이 작은 선물을 준비하고 간단한 다과도 준비하여 주었습니다. 특히 남학생들이 여학생과 선생님을 위하여 노래를 불러주어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4. 생활
날씨가 많이 따뜻해졌습니다. 바람도 선선하게 불고 겨울내내 해가 나지 않았었는데 요즘은 햇빛도 좋습니다. 한국사람인 저에게는 정말 좋은 날씨인데 베트남 학생들은 아직 춥다고 느끼는지 겨울 옷을 입고 다니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5. 사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