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1. 수업
고려대학교의 ‘재미있는 한국어’와 경희대학교 교재로 수업진행 중 입니다. ‘재미있는 한국어’ 4권의 후반부에 한국문학 ‘시’ 수업을 학생들이 특히 어려워합니다. 이 부분의 교수법에 대해 좀 더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날씨가 더워지다 보니 학생들이 오후수업에 집중도가 다소 떨어집니다. 수업시간에 다양한 미디어 활용을 하여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2018년 1학기 중간고사를 마치고 시험 채점을 하였습니다. 쓰기 시험의 경우 여러 명의 답안지를 채점하다 보면 채점자의 주관이 들어 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정확한 쓰기 채점 기준을 정하면 좋을 듯 합니다.
2. 삼성반 수업
삼성반 수업은 단기간에 많은 분량의 한국어 수업을 소화해야 하는 힘든 일정임에도 사원들 모두 아주 열심히 수업에 임하고 있습니다. 중급 수준의 한국어 수업에 들어가니 문법과 말하기를 어려워합니다. 반복해서 오류가 나는 발음 위주로 말하기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 성균백일장 대회
4월 19일에 호치민에서 성균백일장이 열렸습니다. 이 대회를 위해 5명의 학생들에게 논리적인 글쓰기 방법과 ‘주제’가 주어졌을 때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지도하였습니다. 중간고사로 인해 바쁜 기간이었지만 열심히 노력한 우리학교 학생들 2명이 우수한 성적으로 입상하여 보람을 느꼈습니다.
4. 생활
날씨가 무더워졌습니다. 햇빛이 강하고 갑자기 비가 오는 경우가 많아 우산 겸 양산을 꼭 가지고 다녀야 합니다. 교실에 에어컨이 없어 수업할 때 어려움이 있습니다.
5. 행사
한국 스승의 날을 기념하여 학생들이 한국학과 선생님들 모두를 초대하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열심히 공연 준비를 위해 애썼을 학생들이 기특하고 고마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