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1. 현지 생활
올해는 무더위가 유난히 기승입니다. 더위에 적응하느라 조금 힘들지만 현재 거주하는 쉐어하우스나 학교 모두 에어컨 시설이 잘 되어 있어 외부에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더위의 불편함은 잘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단, 밖에 나갈 때는 양산이 필수입니다!
2. 학교 생활
벌써 봄 학기가 끝났습니다. 7월 마지막 주에 기말고사를 치르고 여름방학이 시작되었습니다.
(1) 방과 후 수업
기말고사가 있는 7월 마지막 주까지 방과 후 수업을 진행하였지만,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마지막 종강파티를 7월 셋째 주 금요일(20일)에 가졌습니다. 25명 이상의 학생들이 모여 같이 다과를 나누고 수업에 대한 이야기, 앞으로의 한국 유학에 대한 이야기 등 많은 이야기를 나누며 교제 시간을 가졌습니다.

(2) 기말고사
7월 마지막 주 한 주는 기말고사 기간이었습니다. 학기 초에 한글부터 익히기 시작한 학생들이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문장을 만드는 등 한 학기 동안 많은 성장과 변화가 있었습니다. 기말고사를 대비하여 시험공부를 하는 학생들을 도우며 학생들의 열정에 답하는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열심히 조력하는 교사가 되어야겠다고 다시 한 번 결심하였습니다.
(3) 참관 수업
학교 교수님들의 정규 수업을 마지막까지 꾸준히 참관하였습니다.
3. 기타 활동
메지로대학교 한국어과 학과장이신 김하수 교수님의 배려로 수업 시간에 실시한 단어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학술논문을 쓰기로 했습니다. 11월에 있는 ‘일본한국어교육학회’ 학술대회에 투고하여 발표할 예정입니다. 여름방학, 그리고 가을 학기에 모으고 정리한 자료를 바탕으로 좋은 논문을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