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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하와이대학교 한국학센터 도서관 인턴 박도영입니다. 파견 2개월차 보고서로 4월의 활동 사항을 보고합니다.
- 1.
- 자택 근무
하와이 전역에 시행된 Stay at Home, Work from Home order에 따라 하와이대학교 한국학센터도 3월 25일부터 센터 문을 닫고 전 직원이 자택 근무를 시작하였습니다. 저도 4월 한달 동안 자택에서 원격으로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 2.
- 4월 업무
- (1)
- 원격 화상 회의
센터장 백태웅 교수님의 주도 하에 저를 포함한 도서관 staff들은 일주일에 한 번 수요일마다 원격 화상 회의를 가집니다. 회의에서는 각자 맡은 업무의 진행 과정을 보고하며, 업무 내용에 대해 토의하고, 앞으로 진행할 업무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회의는 zoom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일주일마다 회의를 가져 자택에서 원격으로 근무하고 있음에도 체계적이고 지체없이 업무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 (2)
- Finding aid 작업
Finding aid는 이용자가 소장 자료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로서 자료의 물리적, 내용적, 관리적 내용을 기술하여 이용자가 자료를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특히 아카이브 자료의 경우 양이 방대하고 하나의 collection 안에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단순히 목록의 제공을 넘어서 Finding aid 작성을 통해 이용자에게 자료의 맥락적 정보(분류 체계, 인물, 시대적 배경, 관련 사건 등)를 제공해주어 이용자들이 보다 쉽게 이해하고 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센터에서도 이처럼 Finding aid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각 collection에 대한 Finding aid를 제공하려 하고 있습니다. 우선 센터의 Finding aid 양식을 통일하였습니다. 통일된 양식에 따라 이미 작성되어 있는 Finding aid을 수정하고, 내용에 대한 교열 작업 또한 진행하였습니다. Susan Chun Lee Collection의 Finding aid에 대한 작업을 끝냈으며 현재 Donald C. W. Kim Collection Finding aid에 대한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작성된 Susan Chun Lee Collection Finding aid의 표지와 목차>
완성된 Finding aid는 센터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이용자들이 온라인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모든 collection에 대한 Finding aid가 작성된다면 이용자 서비스의 향상뿐만 아니라 소장 collection의 관리 또한 용이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 (3)
- Online Research
업무의 기반이 되는 사전 조사를 온라인으로 진행했습니다.
첫째, collection의 목록을 만들기 위한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현재 일부 Collection에 대한 목록이 작성되어 있지만 양식이 통일되지 않고 목록 기술의 단위도 모두 다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하나의 목록을 통한 collection 관리를 위해서 통합 목록의 작성이 필요합니다. 목록 작성을 위한 사전 조사로서 Archival collection에 대한 기술(description)표준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ISAD(G) 국제 표준과 SAA의 표준에서 제시하는 필수 기술 요소를 바탕으로 현재 기관이 소장하고 있는 collection의 이용과 관리에 필요한 기술 요소를 선정하였습니다.
둘째, collection의 분류 체계를 위한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현재 센터 collection의 분류 체계를 보다 논리적이고 일관성 있게 재조직하여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센터 collection의 성격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분류 체계를 제시하기 위해 조사하였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아카이브 자료의 분류에 대한 이론을 연구하고, 센터와 유사한 성격의 다른 기관에서 어떠한 분류 체계를 채택하고 있는지 사례 조사를 위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셋째, 온라인 서비스를 위한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센터의 홈페이지에서 collection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때 가장 이용자 친화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조사 중입니다. 어떤 기준으로 배열하고 어떻게 배치해야 이용자들이 가장 쉽게 collection을 이해하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을지에 대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이 또한 사례 조사를 위주로 진행 중입니다.
 <현재 CKS collection 온라인 제공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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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카이브 물품 구입 진행
센터의 보존 서고의 보존 환경 개선을 위한 물품 구입을 진행 중입니다. 현재까지 공기청정기, 온·습도계, 청소 도구와 청소를 위한 각종 보호 장비 등을 주문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사태로 일부 물건의 입고와 배송이 지연되는 문제가 생겨 차선책을 택해야 하는 상황도 있었습니다. 이상으로 활동 사항 보고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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