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현황 보고
Covid-19가 점점 확산되어 일상적인 생활에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습니다. 사무실에 출근하지 못하고 있으며, 사재기가 심해지면서 필요한 물품들을 구매하고 식사를 해결하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온라인 배송도 평균 2주에서 1달이 걸렸고 바깥을 나갈때는 항상 마스크를 착용해야 했습니다. 더군다나 D.C에 파견된 인턴들 중 저만 버지니아에 거주하고 있어 다른 사람들을 만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기관 내에서 적어도 일주일에 한번씩은 온라인 회의를 통해 안부를 묻고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KF 본부와 워싱턴 D.C 지부에서도 끊임없이 저희의 건강을 체크해주시고 한국에서 귀한 물품들을 보내주셔서 안정적인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연구 현황
-개인 연구는 디지털 아카이브 자료를 이용해 계속해서 정전협정 이후의 한반도 상황을 분석하고 재구성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윌슨센터에서 준비하고 있는 한국전쟁 70주년 행사와 제 연구가 연관성이 있어 디렉터와도 이와 관련해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윌슨에 파견된 두 명의 Junior scholar와 함께 팬데믹이라는 어려운 환경에서 한국이 어떻게 총선을 안전하게 치를 수 있었는지에 관한 blogpost를 기고하였습니다. 전반적으로 대한민국의 코로나 대처에 관해 많은 연구기관들에서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선거를 치르는 국가들에 일종의 가이드라인을 알려주는 글이었던 것 같습니다. Junior scholar들이 서로 연구 분야가 다르지만 힘든 시기에 함께 글을 쓸 수 있어서 의미있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여러 씽크탱크들이 온라인 세미나를 진행하여 지속적으로 참석하고 있습니다. 윌슨센터 아시아 프로그램 안에서 북한의 현 상황 및 한미 방위비 협상 문제 등 다양한 한반도 이슈와 관련된 연구자들의 업무를 보조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