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활동 게시판 > 상세화면

[도서관] 미국 의회도서관 손서영 5개월차

  • 등록일 2020.10.16


KF 글로벌 챌린저 월간 활동보고서



상세 활동 보고
작성자 손서영
인턴십 분류 미국 워싱턴 D.C. ⁄ 도서관 인턴십
파견기관 미국 의회도서관
파견기간 2020년 3월~ 2020년 12월 (총 10개월)
보고서 해당기간 5개월차
내용
안녕하세요. 미국 의회도서관 5개월차 보고서 입니다.

1. 워싱턴 DC는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2단계로 넘어가서 많은 기관들이 문을 열고 있습니다. 길거리의 많은 레스토랑 내부에서 식사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National gallery of art 서관과 조각정원을 11시부터 5시까지 예약자에 한해 마스크를 끼고 정해진 시간에 방문할 수 있고, Steven F. Udvar-Házy center, Smithsonian's National Zoo, Glenstone museum 등 다양한 곳들이 개방하고 있습니다. 의회도서관도 다음 단계의 개방을 위해 손 소독제, 소독 용 와이프, 장갑 및 키보드 덮개 등을 준비하고 시스템을 정비하고 있습니다.

2. KF글로벌챌린저 우드로윌슨 주니어 펠로우 발표
씽크탱크에 파견된 주니어 펠로우들이 기간을 마치고 6개월간 연구한 내용을 발표하면서 의회도서관 한국참고사서와 저를 초대해주어 포럼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우드로 윌슨 센터 뿐 아니라 워싱턴 DC에 파견된 박물관 등 다른 기관 인턴들도 기간이 만료되어 이번달에 대부분 한국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타의적으로 집에 갇혀 있는 동안 물심양면으로 많은 도움을 준 인턴들이 돌아가고 혼자 남게 되어 남은 기간 어떻게 지내야 하나 걱정입니다.

3. 무료로 접근 가능한 e-resource와 database모음
이번달에는 무료로 접근 가능한 e-resource와 database를 모았습니다.
정부와 공공기관들이 만든 사이트와 자료들이어서 내용이 괜찮고 가치있다고 생각해서 목록에 넣었는데 찾은 자료들 중 실제 의회도서관 사이트에 게재되는 e-resource와 database는 극히 소수였습니다. 외부로 보이는 적은 양의 자료를 위해 여러 차례 제출하고, 수정을 거쳐 나오는 양이 너무 적어서 도서관 자료들이 서비스되기 까지의 많은 사람들의 수고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4. COVID-19 전염병 및 권리 관련 웹 아카이빙
한국 참조봉사 사서선생님께서 Covid-19관련 웹 아카이빙을 위한 웹 사이트 수집을 도와달라고 하셨습니다. 사이트를 캡쳐할 수 있는 권한을 얻기 위한 기초 연락처가 이메일로 지정되어 웹 아카이빙 사이트를 모을 때는 이메일 주소가 없는 사이트를 배제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공공 사이트들이 이메일 주소가 없어 모아놓은 많은 자료들을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